기본자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간단히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제1식 기세 (起势, 起勢) 권법을 하기 위한 기본자세
제2식 야마분종 (野马分鬃, 野馬分鬃) [左右]– 갈기종: 야생마가 질주하듯 갈기가 좌우로 흩어지는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함
제3식 백학량시 (白鹤亮翅, 白鶴亮翅) 밝을량/날개시: 학이 날개를 펼치는 모습과 같다하여 유래됨
제4식 루슬요보 (搂膝拗步, 褸膝拗步[左右] 껴안을 루/무릎슬/꺽을요/걸음보: 손을 무릎아래로 걷으면서 요보(손발의 반대 쪽이 엇나가는 보법)를 한다는 의미
제5식 반란추 (搬澜捶, 搬瀾捶) 옮길반/물결란/종아리 칠(망치) 추 : 물결의 흐름과 같이 주먹을 망치와 같이 움직이는 자세.
제6식 여봉사폐 (如封似闭, 如封似閉) 봉할봉/닫을폐 : 상대방의 손을 가로 막는 자세.
제7식 단편 (单鞭, 單鞭) 홑단/채찍편 : 한손으로 채찍과 같이 상대를 공격한다는 의미에서 유래.
제8식 수휘비파 (手挥琵琶, 手揮琵琶) 휘두를휘: 비파를 연주하듯 손을 휘두르는 자세.
제9식 도권굉 (倒卷肱, 倒捲肱) 넘어질(거꾸로)도/말을권/팔뚝굉 : 퇴보하여 손을 말아 미는 자세
제10식 좌우천사 (左右穿梭, 左右穿梭) 뚫을천/북사 : 비단을 짤 때 베틀 북이 좌우로 왔다 갔다하는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함
제11식 해저침 (海底针, 海底針) 해저혈을 손으로 찌르는 자세이다.
제12식 섬통배 (闪通背, 閃通背,閃通臂) 부채선/통할통/등배 : 척추를 부채의 축으로 양팔을 부채와 같이 길게 펼치는 자세.
제13식 운수 (云手, 雲手) : 손의 운동이 마치 구름이 선회하며 휘감기는 듯하다고 해서 유래했다고 함.
제14식 좌우람작미 (左右揽雀尾,左右攬雀尾) 잡을람/공작작,꼬리미: 상대의 팔을 공작 꼬리로 생각하고 밀었다가 들어오는 힘을 당겨 앞으로 미는 자세. <붕리제안>
제15식 십자수 (十字手, 十字手) : 십자 모양으로 양손을 교체하는 자세
제16식 수세 (收势, 收勢) : 모든 동작을 거둔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