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불교/통융스님의 반야심경 해석

29. 우리말 반야심경 - <본문> 짝!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실제-4

통융 2022. 8. 7. 09:31

29. 우리말 반야심경 - <본문>  짝!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실제-4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에

대해 아직 확실한 이해가 어렵다면

 

직접 체험하면서 살펴보도록 하자.

다 같이 손뼉을 쳐보십시오.

 

! 손뼉을 쳤는데

그 소리는 무엇이 만든 것입니까?

 

'두 손이 만들었다'면 손은 색으로 본 것이고

'내 생각이 손뼉을 친다.'라고 했다면 생각이 공이 된다.

 

'두 손이 부딪치는 작용으로 소리가 난다'라고 하면

부딪치는 작용은 공이고 소리는 들을 수가 있어 색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두 손이 부딪쳐 소리 나게 하는 그 순간이 연기작용으로

모든 존재는 이 작용으로 만들어져 있다.

 

불교에서는 이 순간을 찰나(刹那) 탄지(彈指) 청정(淸淨) 여래(如來) () 등으로

표현하며 공하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두 손과 소리가 색이고

부딪치는 작용과 생각이 공이라면

 

이들은 각각 따로 작용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손뼉을 치겠다는 생각, , 작용, 소리가 동시에 일어난다.

 

그래서 손뼉과 소리는 작용에 의해서 나타남으로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색이 곧 공이다. (색불이공 색즉시공)

 

반대로 작용이 소리를 나게 하는 것이기에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공이 곧 색이 된다. (공불이색 공즉시색)

 

생각과 작용은 쌍차(雙遮)로 감추어져 보지 못할 뿐이고,

손뼉과 소리는 쌍조(雙照)로 나타나 보이는 것이다.

 

쌍쌍(), 막을 차(), 비출 조())로 이 둘은 동시에 있다고 해서

쌍차쌍조(雙遮雙照) 차조동시(遮照同時)라 한다.

 

드러남은 상즉(相卽)이요 감춰짐은 상입(相入)이다.

감춰짐은 지()이고 드러남은 관()이다.

 

감춰짐은 지혜(智慧)와 문수(文殊)

드러남은 자비(慈悲)의 보현(普賢)이다.

 

감춰짐은 관세음(觀世音)이요

드러남은 대세지(大勢至)이다.

 

시간(時間)과 공간(空間), ()과 양(), ()와 상()이며

둘은 각각으로 드러남과 감춤이 동시에 존재한다.

 

동전의 양면과 같고 손 바닥과 손등과 같은 것이다.

즉 색과 공은 각각의 하나로는 절대 존재할 수 없다.

 

온 우주의 진리가 이처럼 드러남과 감춰짐은 각각으로 설명하지만

나타남은 이 둘이 동시에 작용하는 중도인 것이다.

 

두 손과 소리가 색이고 부딪치는 작용과 생각이 공으로

각각으로 보지 않으며 동시에 일어남을 알아차린다면

실제로 깨어있는 중도 법의 진리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제가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손뼉을 다시 한번 쳐 보십시오.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이 손뼉 소리라 했는데

'무엇이 그 소리를 만듭니까?'

 

'색즉시공 공즉시색이 무엇입니까?' 라 하는 질문이기도 하고

공한 이치는 어떤 것입니까? 라는 질문이기도 하다.

 

'두 손인 색과 합치는 작용인 공이 동시에 작동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진리에 대한 이론적 설명이다.

 

하지만 말로써 소리를 만들 수는 없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재를 보여야 한다.

 

공한 실지의 참된 이치를 말도 아니고 문자도 아닌(언어도단 불입문자)

곧바로 공한 진리(즉견여래 실지실견)를 나타낼 수 있겠는가?

 

'!'

 

설명이 필요 없이 있는 그대로의 작용을 나타내는 것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인 참된 진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