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경

천태학의 교판

통융 2020. 3. 28. 07:26

「摩訶止觀」의 이해를 돕기 위한 천태학의 교판흐름

1

1.일념삼천 - 천태학의 일념삼천은 妙(묘)다.

                - 妙(묘) = 중도 = 실상이다.

 

 1)십승관법의 제1관법 관불사의경에서의 일념삼천.

 

※십승관법 · 십승관 · 십승관심법 -

해탈성불의 경지에 이르기 위한 10가지 관심법(관법) 성불에 이르는 길이니 ‘승’이라는 말을 씀. 

⑴1목 -관불삼의경

⑵2목 -기자비심

⑶3목 -교안지관

⑷4목 -파법변

⑸5목 -식통새

⑹6목 -수도픔

⑺7목 -대치조저

⑻8목 -지차위

⑼9목 -능안인

⑽10목 -무법애

 

 2).천태지의의 관련 저서

   (1).「천태소지관」의 저소에서 지관을 강조함.

   (2).「지관」,「현의」,「문구」를 강설함.

 

 

2.사실단 - 방편설이다.

 

 1)사실단은 세계실단, 위인실단, 대치실단, 제일의실단이다.

사실단에 근거해서 삼관과 사교를 일으키게 하는 것.

 

   (1)사실단에 의해서 삼관이 일어남.

※삼관 : 종가입공관·종공입가관·중도제일의관.

   (2)사실단에 의지해서 4교와 돈·점교가 일어남.

※4교 : 5시8교의 8교 중, 화법사교인 삼장교·통교·별교·원교.

   (3)4교는 인연법, 공, 가, 중의 이치와 상응하는 것이다.

삼장교의 핵심은 인연법에 있고,

통교의 핵심은 공,

별교의 핵심은 가,

원교의 핵심은 중에 있다.

   (4)「유마경현소」에서는 돈교와 점교를 원돈교와 원점교로 구분하고 있다.

원이란 원만하여 원융무애하다는 뜻. 완전하다는 뜻이다.

원돈교 : 「화엄경」

원점교 : 삼장교 · 방등교 ·「법화경」·「열반경」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원돈교와 원점교는 5시를 의미한다.

 

 2).천태지의의 관련 저서

   (1).「유마경 문소 」,「유마경 현소」,의 저서에서 삼관과 사실단을 방편의 정신위에서 세움.

 

 

2.오시팔교 - 팔만장경의 비유다.

 

1).팔만대장경 오미 ․ 오시의 비유(5시 8교)

(묘법연화경 신해품 장자∙궁자의 비유-대반열반경 제14권 7성행품).

 

대방광불

화엄경(부)

아함경

(부)

방등경

(방등부)

반야경

(반야부)

묘법연화경

(법화부)

대반열반경

(열반부)

21일(30세)

12년(30~42세)

8년(42~50세)

22년(50~72세)

8년(72~80세)

1일1야(24시간)

권대승∙보살승

전부소승∙성문승∙연각승

소승∙권대승∙성문∙연각∙보살승

권대승∙보살승

실대승實大乘∙일불승一佛乘

유미

낙미

생소미

숙소미

제호미醍醐味

막짠우유

천한일/분뇨

마당청소

마루∙방청소

불佛 / 양도∙양수

막짠우유

요구르트

(우유를 발효시킴)

버터

(소금으로간함)

우유제품

(발효가 성숙함)

일미一味 (최고의 도로 정제된 버터)

연화장세계적멸도량보리수아래(7처9회)

실보무장애토-중도의 이치를 깨달은 보살이 사는 곳.

파라나국(녹야원)

범성동거토-인천人天의 범부와 성문∙연각등의 성자가 동거하는 불토

욕계∙색계의 중간에있는 세계 대보방

방편유여토-견혹을 끊고 삼계의 생사를 뛰어 넘는 사람이 사는 곳

추봉산 백로지

(4처16회)

방편토∙실보토

영추산허공회

(2처3회)

상적광토-진리를 체득하여 일체의 번뇌를 끊고 진실한 지혜를 깨달은 제불여래가 사는 곳.

쿠시나성 발제하의 강변 싸라쌍수의 사이

40권/60권/80권

10조9만5천4십8자

1483가지 경

600가지 경

23가지경 600권

60억 40만자

28품(7권)

6만9천3백8십4자

45품 전40권

대방광불화엄경

①세주묘엄품제1~5권

②여래현상품제6권

③보현삼매품제7권

④세계성취품

⑤화장세계품제8~10권

⑥비로자나품제11권

⑦여래명호품제12권

⑧사성제품

⑨광명각품제13권

⑩보살문명품

⑪정행품

⑫현수품 제15권

⑬승수미산정품

제16권

⑭수미정상게찬품

⑮십주품

⑯범행품제17권

⑰초발심공덕품

⑱명법품제18권

⑲승야마천품제19권

⑳야마천궁게찬품

㉑십행품무착행제20권

㉒십무진장품제21권

㉓승도솔천궁품제22권

㉔도솔천궁게찬품제23권

㉕십회향품제24~33권

㉖십지품제34~39권

㉗십정품제40~43권

㉘십통품제44권

㉙십인품

㉚아승지품제45권

㉛여래수량품

㉜제보살주처품

불부사의해탈품

제46~47권

여래십신상해품제48권

㉟여래수호광명공덕품

㊱보현행품제49권

㊲여래출현품제50~52권

㊳이세간품

제53~59권㊴입법계품

제60~80권

※결경 - 범망경

(대승보살계)

장아함경

(모든 외도․사견을 파하심)

대본경,유행경,선생경,전륜성왕수행경,자환희경,삼명경,사문과정,노차경,세기경 등 30가지 경.

중아함경

(적멸의 깊은 뜻을 밝힘)

선법경,성유경,수장자경,계경,열반경,삽십이상경,빈비사라왕염불경,전륜왕경,구법경,청청경,팔난경,교담미경,수달다경,구담미경,팔성경, 등 208가지경

증일아함경

(人天의 인과를 설하심)

오계품,권청품,선지식품,삼보품,성문품,청법품,팔난품 등 52가지 경.

잡아함경

(모든 선정을 밝히심)

무상경,정사유경,다문경,십육비구경,바라문경,불타경,장자경,불이경,오락열반경,라후라경,고집멸경,일체경,6상행경,

다문제자경,12인연경,4제경,아라한경,벽지불경,맹구경,설산경,사문바라문경,아난소문경,아육왕경,정념경,일체법경,바라제목차경,삼학경,도솔천경,타화자재천경,피안차안경,왕생경,칠왕경,가섭경,등 1191가지 경.

법구경

※결경 - 유교경

방등대집경

영락품,보녀품,

허공장보살품,

보계보살품,

시방보살품,

불순보살품,

해혜보살품,

불가섭보살품,

무진의보살품,

등 60권.

방등대집경개설

미타정토삼부경

①불설무량수경上

②불설무량수경下

③불설관무량수경

④아미타경

미륵정토삼부경

①미륵상생경

②미륵하생경

③미륵성불경

약사유리광본원공덕경

①유마경

②승만경

③지장경

④원각경

⑤금강정경

⑥금강명경

⑦금강정유가중략

출염송경

⑧심밀경

⑨능가경

⑩능엄경

⑪대일경

⑫정명경

⑬천수경

※결경 - 영락경

600부

대품반야 제1573권

제1회1품~79품

제2회1품~85품

제3회1품~31품

제4회1품~29품

제5회1품~24품

제6회1품~17품

속600부 대품반야경

제7회

574~575권

제8회 576권

제9회 577권

제10회 578권

제11회

579~583권

제12회

584~588권

제13회 589권

제14회 590권

제15회

591~592권

제16회

593~600권

비유와 비유설화

본생과 본생설화

인연과 인연설화

마하반야경

대품반야경

광찬반야경

금강반야경

천왕문반야경

능단금강반야경

소품반야경

방광반야경

※결경- 인왕반야경

※계경-무량의경

제1권

서품

방편품

제2권

비유품(화택유)

신해품(장자․궁자유)

제3권

약초유품(약초․맹인유)

수기품(왕선유)

화성유품(화성유)

제4권

오백제자수기품(의주유)

수학무학인기품

법사품(천정유)

견보탑품

제바달다품

권지품

제5권

안락행품(계주유)

종지용출품

여래수량품(의자유)⇛

분별공덕품

제6권

수희공덕품

법사공덕품

상불경보살품⇛

(21)여래신력품

(22))촉루품

(23)약왕보살본사품

제7권

(24)묘음보살품

(25)관세음보살보문품

(26)다라니품

(27)묘장엄왕본사품

(28)보현보살권발품

적문1~14품:개권현실

본문15~28품:개근현원

※결경-불설관보현보살행법경

제 1권 1.수명품①

제 2권 1.수명품②

제 3권 1.수명품③

2.금강신품

3.명자공덕품

제 4권 4.여래성품①

제 5권 4.여래성품②

제 6권 4.여래성품③

제 7권 4.여래성품④

제 8권 4.여래성품⑤

제 9권 4.여래성품⑥

제10권 4.여래성품⑦

5.일체대중소문품

제11권 6.현병품

7.성행품①

제12권 7.성행품②

제13권 7.성행품③

제14권 7.성행품④

제15권 8.범행품①

제16권 8.범행품②

제17권 8.범행품③

제18권 8.범행품④

제19권 8.범행품⑤

제20권 8.범행품⑥

9.영아행품

제21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①

제22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②

제23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③

제24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④

제25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⑤

제26권10.광명변조고귀덕왕보살품⑥

제27권11.사자후보살품①

제28권11.사자후보살품②

제29권11.사자후보살품③

제30권11.사자후보살품④

제31권11.사자후보살품⑤

제32권11.사자후보살품⑥

제33권12.가섭보살품①

제34권12.가섭보살품②

제35권12.가섭보살품③

제36권12.가섭보살품④

제37권12.가섭보살품⑤

제38권12.가섭보살품⑥

제39권12.교진여품①

제40권12.교진여품②

※결경 - 상법결의경

묘법연화경의 유통분.

화엄시

아함시(녹원시)

방등시

반야시

법화시

열반시

인시(3~5시)

묘시(5~7시)

진시(7~9시)

사시(9~11시)

오시(11시~오후1시)

돈교

장교(점교)

장∙통∙별∙원교

원교

원교 : 묘법연화경

중국의 화엄종

중국의 구사/성실/율종

중국의/진종/선종/법상/정토/진언종

중국의 삼론종

중국의 천태종

Made in sungbul 성불사


 

 2). 천태지의의 관련 저서

   (1).「법화현의 1권, 10권」,「유마경현소1권」이다.

   (2).「유마경현소1권」의 교판론은 5시8교의 선구적 모습을 띠고 있을 뿐이지, 5시8교의 완성된 형태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병욱,「천태사상」태학사,2005. (12장 천태의 교판론 참조)

 

 3).천태교판을 배울 때에는 고려의 제관법사가 쓴 「천태사교의」다.

 

「천태사교의」가 천태의 대표적인 교판서 및 교관서로 까지 된 근본적인 이유는 오시팔교를 통해 천태교판은 물론 나아가 천태교관마저도 조직적으로 체계화한 데에 있는 것으로 보아진다.※지창규,「천태사상론」,법화학림(법화천태학연구소),2008. (Ⅲ 오시팔교의 논쟁연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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