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타대화상님 | 경주 번역 |
第六章 三身(삼신)과 四土(사토) 第七章 本迹二門(본적이문) 第一節 迹門十妙(적문십묘) 一(일)에 境妙(경묘)란 卽(즉) 理境(리경)으로서 十如等(십여등)의 境(경)이니 心佛及衆生(심불급중생) 是三無差別(시삼무차별)의 不可思議(불가사의)라
經(경)에 「唯佛與佛乃能窮盡諸法實相(유불여불내능궁진제법실상)이라」시는 同時(동시)에 「所謂(소위) 諸法(제법)인 如是相(여시상) 如是性(여시성) 等(등)이라」 云(운)하심이 是(시)니라
此(차)에 六境(육경)이 亦有(역유)하니 一(일)에 十如(십여)의 境(경), 二(이)에 十二因緣(십이인연)의 境(경), 三(삼)에 四諦(사체)의 境(경), 四(사)에 二諦(이체)의 境(경), 五(오)에 三諦(삼체)의 境(경), 六(육)에 一諦(일체)의 境(경)이오
<오늘분> 二(이)에 智妙(지묘)란 智(지)는 卽(즉) 境(경)을 全知(전지)하야 起(기)하는 智(지)로서 경묘(境妙)로써일새 智亦隨(지역수)라 函蓋相應(함개상응)의 不可思議(불가사의)니 |
第六章 三身(삼신)과 四土(사토) 第七章 本迹二門(본적이문) 第一節 迹門十妙(적문십묘)
적문10묘중 첫째의 경묘(境妙)란 곧 진리의 대경[(對境);리경(理境)]으로서 10여등(十如等;상∙성∙체∙력∙작∙인∙연∙과∙보∙본말구경 등)의 경(境)이니 마음,부처와 중생이 차별이 없음[심불급중생 시삼무차별(心佛及衆生 是三無差別)]의 불가사의(不可思議)라
경(經)에 「오직 부처만이 부처와 더불어 제법실상(諸法實相)의 궁극의 뜻을 알아마치느니라」시는 동시에 「이른바 모든법인 여시상(如是相) 여시성(如是性) 등이라」 이르심이 이것이니라
이 경묘에 또한 6경(六境)이 있으니 첫째 10여(十如)의 경(境), 둘째 12인연(十二因緣)의 경(境), 세째 4제(四諦;고집멸도)의 경(境), 네째 2제(二諦;진속眞俗)의 경(境), 다섯째 3제(三諦;공가중空假中)의 경(境), 여섯째 1제(一諦;일실제一實諦)의 경(境)이오
<오늘분> 적문10묘중 둘째의 지묘(智妙)란 지(智)는 곧 경(境)을 모두 알아서 일어나는 지혜(지智)로서 境妙(경묘)와 다른 것이 아니고 지혜 역시 경묘를 따름(지역수智亦隨)이라 상자와 뚜껑이 서로 응하는(함개상응函蓋相應) 불가사의(不可思議)니 |
장육신(丈六身) ; 일반인이 8척임에 비해 응현신인 석가모니부처님은 그 두배인 16척임. 곧 일장육척(一丈六尺; 약 4.85m)의 몸.
본문십묘本門十妙와 적문십묘迹門十妙
| 적문십묘迹門十妙 | 본문십묘本門十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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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因 | 경묘境妙 | 본인묘本因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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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묘智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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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묘行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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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묘位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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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果 | 삼법묘三法妙 (습과習果+보과報果) | 본과묘本果妙(습과習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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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묘國土妙(보과報果) | |||
| 감응묘感應妙 | 감응묘感應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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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통묘神通妙 | 신통묘神通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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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법묘說法妙 | 설법묘說法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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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속묘眷屬妙 | 권속묘眷屬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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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멸入滅 |
| 열반묘涅槃妙 | 적문의 석가는 열반미수 법화회의 가섭,연등불 입멸, |
| 수명묘壽命妙 | ||
| 이익묘利益妙 | 이익묘利益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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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 5법신
원전 | 菩薩瓔珞經 보살영락경 | 五輪九字明秘釋 오륜구자명비석 | 華嚴宗 화엄종 | 小乘 소승 | |||
1 | 如如智法身 여여지법신 | 報身 보신 | 自性法身 자성법신 | 理智具足(이지구족) 諸佛眞身(제불진신) | 報身 보신 | 法性生身 법성생신 | 戒ㆍ定ㆍ慧ㆍ解脫ㆍ解脫知見(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 의 五分法身(오분법신) |
2 | 功德法身 공덕법신 | 受用身 수용신 | 自受用(자수용)과 他受用(타수용) | 應身 응신 | 功德法身 공덕법신 | ||
3 | 自法身 자법신 | 應身 응신 | 變化法身 변화법신 | 劣應身(열응신) | 變化法身 변화법신 | ||
4 | 變化法身 변화법신 | 等流法身 등류법신 | 九界隨類(구계수류)의 等流身(등류신) | 實相法身 실상법신 | |||
5 | 虛空法身 허공법신 | 法身 법신 | 法界身 법계신 | 法身(법신) | 虛空法身 허공법신 |
5불성(五佛性)
불성 佛性 | 5불성(五佛性) | 인 因 | 과 果 | 과과 果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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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불성 三因佛性 | 2과불성 二果佛性 | |||||
인불성 因佛性 | 정인불성 正因佛性 |
| (중정)진여 (中正)眞如 | 법신성취 法身成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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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인불성 了因佛性 |
| 진리조료지혜 眞理照了智慧 | 반야성취 般若成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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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불성 緣因佛性 |
| 일체선근공덕 一切善根功德 | 해탈성취 解脫成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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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불성 果佛性 |
| 과불성 果佛性 | 3인불성 三因佛性 | 보리(정각지)과 菩提(正覺智)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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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과불성 果果佛性 | 보리지(정각지) 菩提智(正覺智) | 대열반 大涅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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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를 인으로, 정인(중정진여)을 개발케 하는 선근공덕을 연으로, 해탈의 덕 성취
3인불성에 의한 보리지, 보리지(智)에 의한 열반리(理)의 현(顯)
아阿 - 성소작의 소지화신化身
미彌 - 평등성으로 묘관찰하는 대원경적 능지보신報身
타陀 - 법계체성의 1법신法身
불佛 - 심心 - 삼신사지에 만덕을 구비한 일대인
五智(오지)
1. 法界體性智(법계체성지)--------------------┐
2. 大圓鏡智(대원경지)----------┐ │五智(오지)
3. 平等性智(평등성지)----------│ │
4. 妙觀察智(묘관찰지)----------│ 四智(사지)--┘
5. 成所作智(성소작지)----------┘
* 하전문
| 불공성취여래 성소작지 입열반 북 |
|
아미타여래 묘관찰지 성보리심 서 | 대일여래 법계체성지
중앙 | 아축여래 대원경지 발보리심 동 |
| 보생여래 평등성지 수보리심 남 |
|
* 상전문
| 불공성취여래 평등성지(7말라식) 보리위 북(단월주) 풍 |
|
아미타여래 묘관찰지(6의식) 수행위 서(우화주) 화 | 대일여래 법계체성지(9암마라식) 열반위 중앙 공 | 아축여래 대원경지(8아뢰야식) 발심위 동(승신주) 수 |
| 보생여래 성소작지(전5식;안이비설신식) 방편위 남(섬부주) 지 |
|
* 상전문
불공성취여래
평등성지<-7 말라식
보리위
북(단월주)
풍
아미타여래----------------대일여래----------------- 아축여래
6 의식 ->묘관찰지----------------법계체성지-----------------대원경지<-8 아뢰야식
수행위--------------------열반위--------------------발심위
서(우화주) ------------------중앙-------------------동(승신주)
화-----------------------공-----------------------수
보생여래
성소작지<-전5식(안,이,비,설,신식)
방편위
남(섬부주)
지
* 시각과 본각;
시각始覺; 불각不覺, 상사相似각, 수분隨分각, 구경究境각
본각本覺
金剛界五部(금강계오부); 시각상전(始覺上轉)의 법문(法門), 전식득지(轉識得智)
범부위 凡夫位 중생심 衆生心 | 인위 因位/ 생사윤회 生死輪廻 | 1. 연화부(蓮華部) |
| 2. 금강부(金剛部) |
이(理); 불현(不現) | 지(智); 불현(不現) | |||
정보리심(淨菩提心) 청정(淸淨)의 이(理) | 자심(自心) 이소(理所)의 지(智) | |||
불염불구(不染不垢) | 불후불괴(不朽不壞) | |||
불위 佛位 불심 佛心 | 과위 果位 |
| 3. 불부(佛部) |
|
리지(理智); 현현(顯現) | ||||
과위(果位)에 입(入) | ||||
각도원만(覺道圓滿) | ||||
공덕 功德 | 4. 보부(寶部) |
| 5. 갈마부(羯磨部) | |
복덕(福德) | 비민(悲愍) | |||
자증(自證) | 화타(化他) | |||
원만무량(圓滿無量) | 사업변성(事業辨成) |
5불좌 요약표
1. 大日(대일)-毘盧遮那佛(비로자나불)- 獅子座(사자좌;無碍自在무애자재)-중앙
2. 阿閦(아촉)-象王(상왕)- 象座(상좌;堅力無碍견력무애)-동
3. 寶生(보생)-灌頂法王(관정법왕)- 馬座(마좌;慧用之寶혜용지보)-남
4. 阿彌陀(아미타)-轉法輪王(전법륜왕)- 孔雀座(공작좌;時宜善應시의선응)-서
5. 不空成就(불공성취)-羯磨王(갈마왕)- 迦樓羅座(가루라좌;人天攝引인천섭인)-북
물질物質의 분석分析(석공관析空觀)
물체物體-------------------------┐ -┐
극유진隙遊塵=일광진日光塵(성분成分)--│ 토우土雨(홍진세계) │
우모진牛毛塵(분자分子)------------- │욕계진欲界塵 황혼천지몽상----- │허공륜
양모진羊毛塵(원소元素)------------- │ 칠색현전---------┘
토모진兎毛塵(전자電子)------------- │ 식광발현(난법煖法)---풍륜
수진水塵(양핵陽核)-----------------┘ 심월독로(정법頂法)---수륜
금진金塵(핵核의 본질本質)------------ 색계진色界塵 일륜日輪(금강륜)현로-금륜
미微(식립識粒)--------------------┐ 지광智光발현
극미極微(색구경色究竟)-------------│무색계진無色界塵 양염陽焰현전
인허隣虛(염심근染心根)-------------┘
수진水塵(양핵陽核) 이하 현계顯界-범부육안소대凡夫肉眼所對┐
금진金塵(핵核의 본질本質)-수행인육안소대修行人肉眼所對---│
미微(식립識粒)-천안소대天眼所對----------------------│ 아누타라
극미極微(색구경色究竟)-법안소대法眼所對---------------│[공안空眼의 묘목정妙目精]
인허隣虛(염심근染心根) - 혜안소대慧眼所對--------------│
진공원명(眞空圓明) - 불안소대佛眼所對-----------------┘
묘유妙有의 일체법一切法에 원통圓通 - 공안空眼의 묘목정妙目精=아누타라
지•수•화•풍(地•水•火•風) 4대(四大)의 구조(構造)
┌동성상인(同性相引)---수(水)
┌ 좌선진(左旋塵) - 수진[水塵(양자陽子)]-│
│ └이성상척(異性相斥)---지(地)
금진(金塵)│
│ ┌동성상척(同性相斥)---화(火)
└ 우선진(右旋塵) - 화진[火塵(전자電子)]-│
└이성상인(異性相引)---풍(風)
좌선수진 인동척이(左旋水塵 引同斥異) 우선화진 인이척동(右旋火塵 引異斥同)
수水지地 풍風화火
지륜정방 수륜원 화륜삼각 풍륜반월형 최상허공작일점
地輪正方 水輪圓 火輪三角 風輪半月形 最上虛空作一點
(地지) (水수) (火화) (風풍) (空공)
-----------------------------------
阿彌陀佛
心은虛空과等할새片雲隻影이無한廣大無邊한虛空的心
界를觀하면서淸淨法身인달하야毘盧遮那佛을念하고此
虛空的心界에超日月의金色光明을帶한無垢의淨水가充
滿한海象的性海를觀하면서圓滿報身인달하야盧舍那佛
을念하고內로念起念滅의無色衆生과外로日月星宿山河
大地森羅萬象의無情衆生과人畜乃至蠢動含靈의有情衆
生과의一切衆生을性海無風金波自涌인海中漚로觀하면
서千百億化身인달하야釋迦牟尼佛을念하고다시彼無量
無邊의淸空心界와淨滿性海와漚相衆生을空性相一如의
一合相으로通觀하면서三身一佛인달하야阿(化)彌(報)陀(法)
佛을 常念하고內外生滅相인無數衆生의無常諸行을心隨
萬境轉인달하야彌陀의一大行相으로 思惟觀察할지니라
아미타불
마음은 허공과 같을새
한조각 구름이나 한점 그림자도 없이
크고 넓고 끝없는 허공같은 마음세계를 관찰하면서
청정법신인 비로자나불을 생각하고,
이러한 허공같은 마음세계에 해와 달을 초월하는 금색광명을 띤
한없이 맑은 물이 충만한 바다와 같은 성품바다를 관찰하면서
원만보신인 로사나불을 생각하며,
안으로 생각이 일어나고 없어지는 형체없는 중생과,
밖으로 해와 달과 별과 산과 내와 대지 등 삼라만상의 뜻이 없는 중생과,
또는 사람과 축생과 꿈틀거리는 뜻이 있는 중생 등의 모든 중생들을,
금빛 성품바다에 바람없이 금빛파도가 스스로 뛰노는 거품으로 관찰하면서
천백억 화신인 석가모니불을 생각하고,
다시 저 한량없고 끝없이 맑은 마음세계와,
청정하고 충만한 성품바다와,
물거품같은 중생들을
공(空)과 성품(性)과 현상(相)이 본래 다르지 않는 한결같다고 관찰하면서
법신(法身),보신(報身),화신(化身)의 삼신(三身)이
원래 한 부처인 아미타불을 항시 생각하면서
안팎으로 일어나고 없어지는 모든 현상과
헤아릴 수 없는 중생의 덧없는 행동들을
마음이 만가지로 굴러가는
아미타불의 위대한 행동모습으로 생각하고 관찰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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