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기본입문

불교이해

통융 2016. 9. 14. 18:00

천태지자 58-화엄시21일 아함시12,방등경8,반야22, 법화열반8

 

*능업경--아난과 마등가의 원인

파사왕의 나지않고 죽지 않는길---영원한 것?질문 -모든 것은 늙고 변하는데 변하지 않는 것은 마음이다.

어릴 때 본 강과 지금본 강이 다른가.

어둠을 밝히는 것이 등불이 아니며 눈도 아니며 마음이다.--덕산이 깨달은 진리

허공과 불은 어디에서 있지 않다,. 그러나 이년이 되면 나타난다. 모양과 불을 낸다.

그렇듯 참 마음이 이와 같다.---없으면서도 가득하다.



*원각경--12대 문수보현등 보살과의 대화

금강장 보살이 질문- 중생이 원래 성불하였다면 무명이 어째서 생겨나느냐?

 

무명의 원인-- 구름이 가는데 달이 가는 것 배가 지나는데 언덕이 움직이는 것 같은 착각에서 생긴다.

원인을 없에는 방법은 구름과 배가 멈추어야 달과 언덕이 정지한다.

본래성불을 회복하는 방법 생긴다.

대상의 그림자를 눈병이 걸린 사람이 허공에 꽃을 보는것과 같다.

무명의 뿌리는 원각에 있기 때문에 무명을 제거하면 원각이 나타난다.

내 스스로 청청하면 저것이 청정해 진다.

상대를 분별하지말고 오직 내 스스로 할 일을하라.

상대가 올바르기를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올바르게 살자.

눈이 청청하면 마음이청정하다.

지금 당장 이 한마음이 발심이 모든 사람 모든 국토의 발심이며 원각이기 때문이다.”

 

 

*승만경- 승만부인이 부처님과의 대화 ,여래장 사상=여래의 성품은 무명이 덥혀서그렇다.

*대승열반경-불성사상

*해심밀경-유식이론, 심의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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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가경-- 능가산에서 부처니 법문, 승만경(여래자사상)과 해심밀경(아뢰야식)을 통합한 4선을 말한 범부,,진여,여래선

  원성실성 , 의타기성, 변계소집성

대승기신론---능가경을 기본으로한 것이

대승기신론-1,2,3,4,5,6자염불

 

12-열반으로가는문과 윤회의 타락으로가는문

3대는 체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