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略纂偈>의 構成體制와 內容
약찬게>를 한역 《팔십화엄》 원문의 글자로 대치하여 다시 현토 역해하면 다음과 같다.
<가>
大方廣佛華嚴經을 《대방광불화엄경》을
龍樹菩薩略纂偈라 용수보살이 간략히 엮은 게송이다.
<나>
南無華藏世界海의 화장 세계 바다의
臻盧遮那眞法身과 비로자나 진법신과
現在說法盧舍那와 현재 설법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釋迦牟尼諸如來와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過去現在未來世의 과거 현재 미래세의
十方一切諸大聖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인께 귀의 합니다.
<다>
根本華嚴轉法輪은 근본 화엄의 법륜 굴리심은
海印三 勢力故라 해인삼매의 세력인 까닭이다.
<라>
普賢菩薩諸大衆과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執金剛神身衆神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足行神衆道場神과 족행신중과 도량신중과
主城神衆主地神과 주성신중과 주지신중과
主山神衆主林神과 주산신중과 주림신중과
主藥神衆主家神과 주약신중과 주가신중과
主河神衆主海神과 주하신중과 주해신중과
主水神衆主火神과 주수신중과 주화신중과
主風神衆主空神과 주풍신중과 주공신중과
主方神衆主夜神과 주방신중과 주야신중과
主晝神衆阿삘羅와 주주신중과 아수라왕과
迦樓羅王緊那羅와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摩 羅伽夜叉王과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諸大龍王鳩槃茶와 모든 용왕과 구반다왕과
乾 婆王月天子와 건달바왕과 월천자와
日天子衆 利天과 일천자와 도리천왕과
夜摩天王兜率天과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化樂天王他化天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大梵天王光音天과 대범천왕과 광음천왕과
遍淨天王廣果天과 변정천왕과 광과천왕과
大自在王不可說이다. 대자재천왕 등 불가설이다.
普賢文殊大菩薩과 보현과 문수 대보살과
法慧功德金剛幢과 법혜보살․공덕림보살․금강당보살과
金剛藏及金剛慧와 금강장보살과 금강혜보살과
光焰幢及須彌幢과 금강당보살과 수미당보살과
大德聲聞舍利子와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及與比丘海覺等과 비구 해각 등과
優婆鵬長優婆夷와 우바새와 우바이와
善財童子童男女와 선재동자와 동남 동녀와
其數無量不可說이라. 그 수가 한량없어 불가설이다.
<마>
善財童子善知識은 선재동자의 선지식은
文殊師利最第一이며 문수사리보살이 가장 첫째이며
德雲海雲善住僧과 덕운비구․해운비구․선주비구와
彌伽解脫與海幢과 미가장자․해탈장자와 해당비구와
休捨臻目북沙仙과 휴사우바이와 비목구사선인과
勝熱婆羅慈行女와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와
善見自在住童子와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와
具足優婆明智士와 구족우바이와 명지거사와
法寶γ長與普眼과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와
無厭足王大光王과 무염족왕과 대광왕과
不動優婆遍行外와 부동우바이와 변행외도와
優鉢羅華長者人과 우발라화장자와
婆施羅船無上勝과 바시라선사와 무상승장자와
師子頻申婆須蜜과 사자빈신비구니와 바수밀다녀와
瑟 羅居士人과 비슬지라거사와
觀自在尊與正趣와 관자재존과 정취보살과
大天安住主地神과 대천신과 안주주지신과
婆珊婆演主夜神과 바산바연지주야신과
普德淨光主夜神과 보덕정광주야신과
喜目觀察衆生神과 희목관찰중생주야신과
普救衆生妙德神과 보구중생묘덕주야신과
寂靜音海主夜神과 적정음해주야신과
守護一륀主夜神과 수호일체성주야신과
開敷樹花主夜神과 개부수화주야신
大願精進力救護와 대원정진역구호주야신과
妙德圓滿북波女와 묘덕원만주야신과 구바녀와
摩耶夫人天主光과 마야부인과 천주광동녀와
遍友童子衆藝覺과 변우동자와 선지중예각동자와
賢勝堅固解脫長과 현승우바이와 견고해탈장자와
妙月長者無勝軍과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와
最寂靜婆羅門者와 최적정바라문과
德生童子有德女와 덕생동자․유덕동녀와
彌勒菩薩文殊等과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등과
普賢菩薩微塵衆이 보현보살 등 티끌처럼 많은 대중이
於此法會雲集來하여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 와서
常 臻盧遮那佛이니 항상 비로자나불을 따르니
<바>
於蓮華藏世界海에 연화장 세계 바다에
造化莊嚴大法輪이라. 대법륜을 조화 장엄함이라.
<사>
十方虛空諸世界에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
亦復如是常說法하니 또한 다시 이같이 항상 설법하니
六六六四及與三과 여섯품 ․ 여섯품 ․ 여섯품 ․ 네품 그리고 세품과
一十一一亦復一이라 한품․열한품․한품 또한 다시 한품이라
世主妙嚴如來相과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과
普賢三 世界成과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과
華藏世界盧舍那와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나불품>과
如來名號四聖諦와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과
光明覺品問明品과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淨行賢首須彌頂과 <정행품>과 <현수품>과 <승수미산정품>과
須彌頂上偈讚品과 <수미정상게찬품>과
菩薩十住梵行品과 <보살십주품>과 <범행품>과
發心功德明法品과 <발심공덕품>과 <명법품>과
佛昇夜摩天宮品과 <승야마천궁품>과
夜摩天宮偈讚品과 <야마천궁게찬품>과
十行品與無盡藏과 <십행품>과 <무진장품>과
佛昇兜率天宮品과 <불승도솔천궁품>과
兜率天宮偈讚品과 <도솔천궁게찬품>과
十廻向及十地品과 <십회향품>과 <십지품>과
十定十通十忍品과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과
阿僧祗品與壽量과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과
菩薩住處佛不思와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법품>과
如來十身相海品과 <여래십신상해품>과
如來隨好功德品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과
普賢行及如來出과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과
離世間品入法界라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이라
是爲十萬偈頌經이며 이는 십만 게송경이며
三十九品圓滿敎라. 삼십구품의 원만교이다.
<아>
諷誦此經信受持하면 이 경을 믿고 수지하면
初發心時便正覺하여 초발심시에 문득 정각 이루어
安坐如是國土海하니 이같은 국토 바다에 안주하니
是名臻盧遮那佛이니라. 이 이름이 비로자나불이니라.
<자>
大方廣佛華嚴經을 《대방광불화엄경》을
龍樹菩薩略纂偈니라. 용수보살이 간략히 엮은 게송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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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화엄경 <略纂偈>의 構成體制와 內容|작성자 영한 대이 박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