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者行道已 來世得作佛 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항상 스스로 적멸의 모습이니수행자가 이런 도(道)를 수행하면 오는 세상에 성불하리라.♣ 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보고 듣는 모든 현상은 변變한다 곧 생하고 멸하는 법칙이다.이 생멸이 생멸 아님을 깨달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이리.♣ 금강경[金剛經] 사구게(四句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원래 모든 모습들이 다 허망한 것이다. 만약 모든 모습들을모습이 아닌 것으로 본다면[상이 영원하지 않는 이치를 알면]곧 여래如來를 보게 되리라.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응당 색[물질]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 것이요,응당 머무는 바 없는 그 마음을 낼지니라.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결코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 현상 유위의[생멸]법은 꿈과 환과 거품과 그림자 같고 이슬과 번개와도 같은 것이니 응당 이와 같이 관觀할지니라.[세상의 모든 현상과 법칙은 인연으로 나고 없어짐을 이름]
♣화엄경[華嚴經] 사구게(四句偈)
심여공화사 능화제세간 오온실종생 무법이불조 心如工畵師 能畵諸世間 五蘊實從生 無法而不造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다 능히 모든 세상일을 다 그려낸다. 오온이 다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무엇도 만들지 않는 것이 없다. 약인지심행 보조제세간 시인즉견불 요불진실성 若人知心行 普造諸世間 是人則見佛 了佛眞實性 어떤 사람이 만약 마음이 모든 세간을 만들어내는 줄을 안다면 이 사람은 바로 부처님을 친견하는 것이고 부처님의 진실성을 아는 것이다.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만약 사람들이 삼세 일체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이 모든 법계의 성품을 보라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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