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소식
* 불법(佛法)의 대의( 大意)가 무엇입니까?
1, 손락으로 창문을 가리킨다.
2, 방안이 어두우니 창문을 열어보시게....
그래도 못 알아 들으면
덧말을 붙인다.
' 門열면 밝은 世上'
*문열면 밝은 세상은 무슨 뜻입니까?
창문으로 가서 문을 열어준다.
문은 빛의 경계다ᆞ
빛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색이 문이다.
색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 지혜인 반야이며 그 반야의 작용이 문 여는 것이다.
문은 오온이며 빛은 지혜반야이다.
문은 업장이며 빛은 열반이다.
문은 장애이며 빛은 자유이다.
문을 연다는 것은 문을 없에는 것이며 無門이다.
'門' 은 지식인 알음아리다. 문이 없으면 열음도 없다.
'열림'은 분별을 없애는 소통인 수행(修行)즉 깨달음의 과정
'밝은世上'은 여여한 깨달음인 법성(法性)인 일심(一心)으로 무량광불 아미타부처님이다.
빛은 일심(一心)이며 진여(眞如)이고 불성(佛性)이며 공(空)인 본성(本性)이다.
* 개시오입(開示悟入)- 일대사 인연의 悉知悉見이다. (法華經方便品 과 涅槃經)
*직지심문(直旨開門)- 곧은 마음 문, 즉 법을 바로 열어 제치는 돈오(頓悟)이다.--- 法眼
*門字話頭-無門, 門열게, 어떤 門을 찾을 것인가, 門열면 밝은 世上
*門을 보고 듣고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구분해 보면
초급자는 門을 門으로 보고 듣고 ---창문ᆞ방문ᆞ대문으로 알고.
중급자는 마음을 門으로 듣고 알며 ---心眼門으로 알고.
상급자는 분별심을 門으로 듣고 ---變相門으로 알고.
우수자는 門없는 門을 門임을 알고--- 無門으로 알고.
깨달은 禪자는 門은 門일 뿐이고--- 禪門으로 알고.
깨달음도 없는자(부처)는 門을 門으로 보고 듣고 ---창문ᆞ방문ᆞ대문만 있다.
나는 문열면 밝은 세상
우리 몸에는 6가지 門이있다.
眼문 耳문 鼻문 舌문 身문 意문
色문聲문香문味문觸문法문
하늘과 땅을 나누는 천문
낮과 밤을 여는 하루문
천당문 극락문 지옥문
생사문 길문 산문
새문 헌문
如門多門
易門
*분별심(分別心=오온)인 (衆生心)으로 門열면 밝은 世上은?
門은 팔만대장경이며 바이블인데 마음으로 분별(分別)한 지식(知識)으로 참법을 설명한 방편(方便)도구다.
또한 나인 상(我相)을 기준하여 빛의 분별인 안과 밖의 경계와 선(善)과 악(惡)을 구분짓는 분별상(想)이다
열면은 믿음이며 종교이고 수행이며
밝은세상은 깨달음이고 열반이고 극락이며 하나된 성품인 不門이다.
* 화엄경에서 보는 10현연기
법계연기를 열 가지 방면으로 설명한 것으로, 10현문(玄門)이라고도 한다.
① 동시구족상응문(同時具足相應門) : 낱낱의 현상은 동시에 서로 원만히 조화를 이루고 있다.
② 광협자재무애문(廣狹自在無礙門) : 모든 현상에 넓음과 좁음이 있으나 서로 자유롭고 걸림이 없다.
③ 일다상용부동문(一多相容不同門) : 하나와 많은 것이 서로 융합하면서 각각의 특징을 잃지 않는다.
④ 제법상즉자재문(諸法相卽自在門) : 모든 현상의 본체는 서로 자유롭다.
⑤ 은밀현료구성문(隱密顯了俱成門) : 숨은 것과 드러난 것이 함께 이루어져 있다. 즉, 하나가 많은 것을 포섭하면 하나가 드러나자 많은 것이 숨고, 많은 것이 하나를 포섭하면 많은 것이 드러나자 하나가 숨는다.
⑥ 미세상용안립문(微細相容安立門) : 미세한 현상이 다른 현상에 포용되고 또 다른 현상을 포용하면서 서로 질서정연하다.
⑦ 인다라망경계문(因陀羅網境界門) : 인다라(因陀羅, ⓢindra)는 제석(帝釋)을 말한다. 제석의 궁전에 걸려 있는 보배 그물의 마디마디에 있는 구슬이 끝없이 서로가 서로를 반사하고, 그 반사가 또 서로를 반사하여 무궁 무진하듯이, 모든 현상은 서로가 서로를 끝없이 포용하면서 또 포용된다.
⑧ 탁사현법생해문(託事顯法生解門) : 마치 나무를 보고 장엄한 우주를 느끼듯, 한 현상으로 무궁무진한 진리를 알게 된다.
⑨ 10세격법이성문(十世隔法異成門) : 과거 · 현재 · 미래의 각각에 3세(世)가 있어 9세가 되고, 이 9세는 한 생각에 지나지 않으므로 9세와 한 생각을 합하여 10세라고 한다. 따라서 한 생각이 한량없는 겁(劫)이고, 한량없는 겁이 한 생각이지만 10세는 또 각각 뚜렷이 구별된다.
⑩ 주반원명구덕문(主伴圓明具德門) : 모든 현상은 서로서로 주체가 되고 객체가 되어 모든 덕을 원만히 갖추고 있다.
6상
문의 길라잡이
요 약
원문출처 : http://cafe.daum.net/chobul
1. 문의 뜻
① 아비담마에서 문은 '<마음>이 <대상>과 교감하는 <매개체>'다.
② 몸의 문, 말의 문, 마음의 문이란 표현은 마음이 세계에 대해서 행위를 하는 문임을 보여준다.
③ 비유하면 ‘눈, 귀, 코, 혀, 몸, 마노’라는 6가지 감각의 문을 통해서 마음과 마음부수법들은 대상을 만나러 나가며, 대상은 마음과 마음부수법들의 영역으로 들어온다.
1-1. 아비담마 해설서1, 강종미 편역, p.378에서 인용
① 문이란 단어는 집의 출입구를 말한다.
② 여기서는 이 출입구와 비슷한 시각물질 등을 문에 비유한 것이다.
③ 문이 사람들이 드나드는 출입구인 것처럼, 온(蘊)의 무더기인 시각물질 등은‘눈의 문에서 일어나는 인식과정’등의 근원이다
2. 문의 종류
① 문은 6가지다
눈의 문,
귀의 문,
코의 문,
혀의 문,
몸의 문,
마노의 문
② 눈이 바로 눈의 문이다.
그와 같이 귀가 귀의 문이다. 코가 코의 문이다. 혀가 혀의 문이다. 몸이 몸의 문이다.
③ 바왕가가 마노의 문이다.
2-1. 다섯 가지 감각의 문
① 5가지 감각의 문은 물질에 속하며, 이들을‘감성의 물질’이라 부른다.
② 이들 감성의 물질은 5가지.
눈의 감성, 귀의 감성, 코의 감성, 혀의 감성, 몸의 감성
③ 이들 감성들이 바로 문이고, 이 문은 일상적인 눈, 귀, 코, 혀, 몸과는 다르다.
④‘눈의 문’을 예로 들면 눈의 감성이 눈의 문이다.
눈의 감성은 눈동자 안에 있는 빛이 통과하는 조그마한 한 부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⑤ 이런 눈의 감성을 통해서 눈의 인식과정에 관련된 마음들이 형색을 인식하므로, 이 눈의 감성을 눈의 문이라 부른다.
⑥ 귀, 코, 혀, 몸에 대해서도 눈과 같은 방식으로 설명한다.
2-2. 마노의 문
① 마노의 문은 정신[名, 나마]으로서, ‘바왕가’다.
② 대상이 마노의 문의 과정을 따라 인식될 때, 이 과정에 관련된 마음들은 마노의 문을 통해서만 대상에 접근할 뿐,
③ (이들 의문인식과정의 마음들은) 물질적인 감각기능에는 의지하지 않는다.
④ 그러나 마노의 문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주석서마다 다른 견해다.
3. 각 문에서는 어떤 마음이 일어나는가?
1) 눈의 문
‘오문 전향’, ‘눈의 알음알이’, ‘받아들이는 마음’, ‘조사하는 마음’, ‘욕계의 속행’, ‘등록’ 의 46가지 마음이 적절하게 일어난다(1+2+2+3+1+29+8 = 46)
눈의 문에서 일어나는 46가지 마음
① 오문전향 1 + 눈의 알음알이 2 + 받아들이는 마음 2 + 조사하는 마음 3 + 결정하는 마음 1 + 욕계 속행 29 + 등록 8 = 46
② (28) + (13)(20) + (18)(25) + (19)(26)(27) + (29) + (1~12)(30)(31~38) + (47~54) = 46
귀, 코, 혀, 몸의 각 문에서는 눈의 문과 마찬가지로 46가지 마음이 적절하게 일어난다.
‘눈의 알음알이 (13)(20)’ 대신에, ‘귀, 코, 혀, 몸의 알음알이’만 달라서 각각 (14)(21) (15)(22) (16)(23) (17)(24) 의 마음만 차이날 뿐, 나머지 일어나는 마음은 모두 같아서‘귀, 코, 혀, 몸의 문’에서도 46가지 마음이 적절하게 일어난다.
이와 같이 5문에서 54가지 욕계 마음이 모두 일어난다.
왜 욕계의 54가지 마음이라 하는가?
한 쌍의 전오식은 모두 2×5=10가지 인데, 만약 눈의 문에서 눈의 알음알이가 일어났다면, 귀, 코, 혀, 몸의 알음알이는 동시에 일어나지 못하므로 눈의 문에서 일어나는 마음의 총수는 46가지다.
마찬가지로 귀, 코, 혀, 몸의 문에서도 46가지 마음이 일어난다
그런데 욕계 마음54 전체로 보면, 귀, 코, 혀, 몸의 문에서도 각각의 알음알이가 일어나므로, 눈의 문에서 못 일어났던 귀의 알음알이 등은 다른 문에서 일어나니까, 결국 54가지 마음이 모두 오문에서 일어나는 셈이다
2) 마노의 문[意門]
마노의 문[意門]에서 67가지 마음이 일어난다. 즉 '전향'과 '55가지 속행'과 '등록'이다
마노의 문에서는
① 모든 55가지 속행의 마음이 일어난다.
29가지 마음
욕계 유익한 마음(8), 해로운 마음(12), 욕계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8+미소짓는 마음 1=9)
26가지 마음
색계 유익한 마음(5),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5)
무색계 유익한 마음(4),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4)
출세간 도의 마음(4), 과의 마음(4)
67가지 마음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8), 의문전향(1), 기쁜 조사(1), 평온한 조사(2)
원인 없는 마노의 알음알이의 요소[의식계](3)
② 다음의 22가지 마음들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 오문전향, 한 쌍의 전오식, 2가지 받아들이는 마음, 5가지 색계 과보의 마음, 4가지 무색계 과보의 마음. (28), (13~17)(20~24), (18)(25), (60~64), (74~77)
3) 재생연결, 바왕가, 죽음의 마음
재생연결, 바왕가, 죽음의 [마음]으로 일어나는 19가지는 문에서 벗어난 것이다.
문에서 벗어난 마음에서 19가지 마음들은 문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① 재생연결, 바왕가, 죽음의 마음과 관련된 특별한 역할은
감각의 문에서 일어나는 인식과정에서는 모두 일어나지 않으며
② 이들 19가지 마음들은 더 이상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전생의 죽음의 마음이 일어나기 직전에 일어난 대상을 오직 그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19가지 : (19)(25), (39~46), (60~64), (74~77)
| 해로운 마음 12 | 유익한 마음 21 | 무기마음 56 | |||||
과보로 나타난 마음 36 | 작용만하는 마음 20 | |||||||
세 간 의
마 음 | 욕
계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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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 인 | 재 생 19 | 등 록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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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욕에 뿌리한 (8) |
| 해로운 과보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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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쁜,사견○,자극× |
| (13) 평온, 안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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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기쁜,사견○,자극○ |
| (14) 평온, 이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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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기쁜,사견×,자극× |
| (15) 평온, 비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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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4)기쁜,사견×,자극○ |
| (16) 평온, 설식 |
|
|
|
| ||
(5)평온,사견○,자극× |
| (17) 괴로운, 신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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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평온,사견○,자극○ |
| (18) 평온, 받아들이는 |
|
|
|
| ||
(7)평온,사견×,자극× |
| (19) 평온, 조사하는 |
| ○ | ○ |
| ||
(8)평온,사견×,자극○ |
| 유익한 과보 (8) |
|
|
|
| ||
|
| (20) 평온, 안식 |
|
|
| 원인없는 마음 (3) | ||
성냄에 뿌리한 (2) |
| (21) 평온, 이식 |
|
|
| (28) 평온, 오문전향 | ||
(9)싫은,성냄,자극× |
| (22) 평온, 비식 |
|
|
| (29) 평온, 의문전향 | ||
(10)싫은,성냄,자극○ |
| (23) 평온, 설식 |
|
|
| (30) 기쁜, 미소짓는 | ||
|
| (24) 즐거운, 신식 |
|
|
|
| ||
어리석음에 뿌리한 (2) |
| (25) 평온, 받아들이는 |
|
|
|
| ||
(11) 평온, 의심 |
| (26) 기쁜, 조사하는 |
|
| ○ |
| ||
(12) 평온, 들뜸 |
| (27) 평온, 조사하는 |
| ○ | ○ |
| ||
| 욕계 유익한 마음 (8) | 욕계 유익한 과보 (8) |
|
|
| 욕계 작용만 하는 (8) | ||
| (31)기쁜,지혜○,자극× | (39)기쁜,지혜○,자극× | 3 | ○ | ○ | (47)기쁜,지혜○,자극× | ||
| (32)기쁜,지혜○,자극○ | (40)기쁜,지혜○,자극○ | 3 | ○ | ○ | (48)기쁜,지혜○,자극○ | ||
| (33)기쁜,지혜×,자극× | (41)기쁜,지혜×,자극× | 2 | ○ | ○ | (49)기쁜,지혜×,자극× | ||
| (34)기쁜,지혜×,자극○ | (42)기쁜,지혜×,자극○ | 2 | ○ | ○ | (50)기쁜,지혜×,자극○ | ||
| (35)평온,지혜○,자극× | (43)평온,지혜○,자극× | 3 | ○ | ○ | (51)평온,지혜○,자극× | ||
| (36)평온,지혜○,자극○ | (44)평온,지혜○,자극○ | 3 | ○ | ○ | (52)평온,지혜○,자극○ | ||
| (37)평온,지혜×,자극× | (45)평온,지혜×,자극× | 2 | ○ | ○ | (53)평온,지혜×,자극× | ||
| (38)평온,지혜×,자극○ | (46)평온,지혜×,자극○ | 2 | ○ | ○ | (54)평온,지혜×,자극○ | ||
색 계 15 |
| (55) 초선정 | (60) 초선정 | 3 | ○ |
| (65) 초선정 | |
| (56) 제2선정 | (61) 제2선정 | 3 | ○ |
| (66) 제2선정 | ||
| (57) 제3선정 | (62) 제3선정 | 3 | ○ |
| (67) 제3선정 | ||
| (58) 제4선정 | (63) 제4선정 | 3 | ○ |
| (68) 제4선정 | ||
| (59) 제5선정 | (64) 제5선정 | 3 | ○ |
| (69) 제5선정 | ||
무 색 계 12 |
| (70) 공무변처정 | (74) 공무변처정 | 3 | ○ |
| (78) 공무변처정 | |
| (71) 식무변처정 | (75) 식무변처정 | 3 | ○ |
| (79) 식무변처정 | ||
| (72) 무소유처정 | (76) 무소유처정 | 3 | ○ |
| (80) 무소유처정 | ||
| (73) 비상비비상처정 | (77) 비상비비상처정 | 3 | ○ |
| (81) 비상비비상처정 | ||
출 세 간 마 음 | 출 세 간 8 |
| (82) 예류도 | (86) 예류과 | 3 |
|
|
|
| (83) 일래도 | (87) 일래과 | 3 |
|
|
| ||
| (84) 불환도 | (88) 불환과 | 3 |
|
|
| ||
| (85) 아라한도 | (89) 아라한과 | 3 |
|
|
|
고귀/출세간 속행(업을 짓는 마음)
색계와 무색계의 유익한 마음, 작용만 하는 마음[(5+4)*2=18]
출세간의 유익한 마음, 과보의 마음(4*2=8)
각 마음은 어느 문에서 일어나는가?
| 오 문 전 향 | 안식 | 이식 | 비식 | 설식 | 신식 | 받 아 들임 | 평온 / 조사
| 기 쁜 / 조사 | 결 정 / 의문 | 욕계
속행 |
고 귀 / 출 세 간 속행
| 욕 계 과보 | 고 귀
한 과보 | 계 |
| 1 | 2 | 2 | 2 | 2 | 2 | 2 | 2 | 1 | 1 | 29 | 26 | 8 | 9 |
|
눈의 문 | 1 | 2 |
|
|
|
| 2 | 2 | 1 | 1 | 29 |
| 8 |
| 46 |
귀의 문 | 1 |
| 2 |
|
|
| 2 | 2 | 1 | 1 | 29 |
| 8 |
| 46 |
코의 문 | 1 |
|
| 2 |
|
| 2 | 2 | 1 | 1 | 29 |
| 8 |
| 46 |
혀의 문 | 1 |
|
|
| 2 |
| 2 | 2 | 1 | 1 | 29 |
| 8 |
| 46 |
몸의 문 | 1 |
|
|
|
| 2 | 2 | 2 | 1 | 1 | 29 |
| 8 |
| 46 |
마노의 문 |
|
|
|
|
|
|
| 2 | 1 | 1 | 29 | 26 | 8 |
| 67 |
문을 벗어남 |
|
|
|
|
|
|
| 2 |
|
|
|
| 8 | 9 | 19 |
문의 수 | 5 | 1 | 1 | 1 | 1 | 1 | 5 | 6 | 6 | 6 | 6 | 1 | 6 | 0 |
|
[출처] 문의 길라잡이 요약|작성자 byuns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