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의학적으로 보는 유형
사람을 판단하는 방법은 밖을 바라보고 아는 방법을 망진(望診)이라한다.
얼굴과 눈코입,주름살,피부색깔,골격, 손가락 발가락 모습 등을 관찰하여 몸 속에 있는 오장육부를 판단한다.
어떤 모양으로 생겼다는 것은 기능과 성격 용도 등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승용차와 화물차, 뻐스 등의 구분,
같은 병이라도 사람체질에 따라 달라진다. 생긴데로 논다(생활한다는 말) 즉 생긴 대로 병이 온다. 생긴 대로 치료할 수 있다.
몸은 좌우 균형이 절대 같지 않다. 좌우는 균형이 다르다.
배는 肝, 허리 腎臟, 가슴은 心臟, 어깨는 肺,
사람을 정기신혈(精氣神血)로 나누는 형상의학
1.정과(精科)-토(土)가 발달, 얼굴이 둥근형 얼굴에 볼살이 있다. 광대뼈가 잘 안 보인다. 강부자,전운,노주현 등 남자는 사장형 배가 사장타입형,
-오장의 생리는 비위가 좋은 사람이다. 그런데 좋은 것을 많이 쓰기 때문에 약해진다. 운동선수가 몸이 먼저 망가진다는 것이다. 즉 비위가 좋아서 많이 먹는다. 소화도 잘 시킨다.
- 정과는 소화기능이 좋아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만증이 걸린다. 영양흡수가 덜어져서 당뇨병, 비장이 약하면 관절이 약하다. 양생법, 이런 체질은 쉽게 살이 찌므로 몸매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단점은 먹기는 잘하는데 활동성이 약하다. 운동을 싫어하고 눕기를 좋아한다.
-脾臟은 토에 기운 중화하고 잘하나. 습하면 흙에 물기가 있으면 무겁듯이 몸이 무겁다 몸이 찌부듯하다. 머리 맑지 않다. 체질상 습이 많아 평소에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이 자주 아프기도 하며, 관절통이 오기 쉽다.
-성격-원만한다. 겉으로는 유하나 (모든 생명은 겉과 속은 다르다)내면은 강하다. 외유내강형이다. 성격이 명량하고 낙천적이며 한 곳에 가만히 앉아 조용히 지내거나 누워있길 좋아합니다.
- 섭생을 잘 못하여 주로 나타는 질환은 당뇨병, 류미티스관절염, 조루증 등입니다.
- 생활요법으로 저녁을 일찍 적게 먹고, 항상 적당히 움직이고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생활태도는 조금씩 천천히 ,식사 후에는 20-30분 걷는다. 저녁 일찍 먹고 운동. 담백한 음식이 필요한 섭생이다.
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오곡을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질에 맞는 식품으로는 구기자, 복분자, 참깨, 산수유 등이 있습니다.
2.기과(氣科)-목(木)금(金)이 발달 얼굴이 사각형 (氣科),마름모형-광대가 뛰어나온 것,얼굴이 검은형은 화형도 겸비. 광대뼈가 굵으면 뼈가 굵다. 기는 한곳에 머물지 않는다. 부지런함, 일을 만든다. 성실하고 열심히 한다. 주관이 뚜렸하다. 적극적인 사교성 특징, 김영림, 박경림, 노무현, 강호동, 패티김 등의 류형
단접은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크다. 에너지 진액,혈이 부족한(허한) 체질이다. 자제가 안되는 형이다.
네모지기 때문에 순환이 어렵다. 그래서 활동성이 더 많아진다. 순환이 하지 못하면 어렵기 때문에 돌리려는 것 때문에
남자는 발산하고 흩어지기 때문에 기과의 질병이 이런 경우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여자는 챙기는 형이기 때문에 그렇다.
- 기과는 주관이 뚜렷하고 부지런하며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 이런 체질의 여성은 기가 울체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옆구리가 결리고, 목에 가래가 끼고(매핵기) 몸이 개운치 않습니다. 기과의 병이 생긴다. 순환이 잘 안 된다. 몸이 차진다.
- 남자는 피곤을 많이 타고 늘어지는 자도 있다. 기과의 체질은 허할 경우 지친다.
피부가 희면서 각진 얼굴의 남성은 기가 부족하여 병이 옵니다.
- 섭생을 잘 못하여 주로 나타나는 질환은 우울증, 신경성 질환, 갑상선질환, 자궁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직사가형의 기과 코 끗이 내려간 형은 기가 하강한다. 아랫부분 대장,자궁 ,다리,종아리 등 정맹류 등이 잘 생긴다. 기의 순환이 원한하지 못하다.
-손발이 차다. 아랫배가 차다, 눈이 많이 들어갔다. 안함(眼含),-간이 발달했다. 찬 쪽으로 발달 했다. 배가 찬 것은 간이 차다. 생식기도 차다, 생리통이 심하다. 배앓이 심하다.
-여성의 갑상선은 화병이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기울(氣鬱)증. 은 목에서 맺힌다.
- 양생법, 기과 여성들은 운동이나 사회활동을 하여 인체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기병이 예방됩니다. 기가 울체된 경우는 인삼, 황기, 우유, 소고기, 개 고기 등이 좋습니다.
우유,소고기, 향부자를 개곡물에 30일간 담갔다가 말려서 가루내서 먹으면 좋다.
당뇨,갑상선,목에 가래기운, 머리는 편두통,눈도 침침,얼굴이 잘 붙는다. 목과 가슴은 항상 담담, 배가 까수가 많아 찬다. 열이 훅 올랐다 내리는 것,(한열왕래가 안 될 때), 땀이,눈물이 잘난다, 감기처럼 몸이 찌부 등,--자신의 채질과 달라지면서 풀 수 있는 곳이 응어리가 매치면서 뭉치는 결과다(화병).-七氣症이라한다.(7가지의 정신적 기운)- 진행되면 신경성 질환,자궁질환 등이 생긴다, 해울 조기한약
3. 신과(神科)-화(火)가 발달 이마 훤하고 턱이 좁은 사람, 역삼각형, 정신적으로 발달, 민감하다. 총명하다. 이목구비가 오목조목하다. 머리 좋다. 창조적인 반짝거림이 좋다. 손가락도 가늘고 섬세한 편이다. 그래서 어릴 때 "손재주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아인슈타인 불은 속성이 밝다.(총명하다).뜨겁다(예민하다),감각,센스가 발달, 급하다, 속성이다. 판단행동이 빠르고 급하다. 직선적,독선적으로 확실하게 처리한다. 둥글지 못하다. 심장이 발달했다. 양심적이며 정직하다. 경우가 밝다. 이해창,정보석,유재석,김국진,
몸에서도 상체는 발달 하체는 약하다. 심폐장이 강하다, 간심은 약하다. 허리나, 간이나 콩팥 등이 약하다.
-남자가 얼굴이 역삼각형이면 겸양이 있고 진지해서 인격적으로 장점이 있지만 생각이 많아 실천이 어렵다. 남자이지만 슬픈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눈물을 흘릴 정도로 감성이 풍부하다. 이마는 지성이고 턱은 야성을 나타낸다.
이마가 넓어 지성은 있지만 턱이 작아서 야성이 부족하다. 체력이 약한 편이며 카리스마가 부족하다. 머리가 발달해서 모든 일에 계산적이다. 그래서 재주는 있으나 덕이 부족하다. 넓게 두루두루 덕을 펼칠 줄 알면 용이 여의주를 무는 격이 될 것이다.
생각이 많고 모든 일에 계산적이라서 남자이지만 깍쟁이 같은 면이 있다. 그래서 손해 보는 사랑을 하지 않으려 한다. 머리가 발달하니까 사랑도 머리로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랑은 가슴으로 하는 것이다. 머리로 사랑을 하려는 것은 발로 밥을 먹으려는 것과 같다.
-여자가 얼굴이 역삼각형이면 새침데기 같은 면이 있다. 좋으면서도 싫은 척을 잘 한다. 감정의 기복이 심한 편이다. 좋을 때는 깔깔거리면서 웃다가도 금방 눈물을 보이기도 한다. 성격이 보통이 아니고 인정이 많으면서도 신경이 예민하다. 자존심이 강하고 속상하면 잘 운다.
그런데 남자에게 괴로운 것은 여성은 항상 남자의 사랑을 의심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과의 여성은 이불 속에서도 남자의 사랑을 의심할지도 모른다.
-간신이 약하다 .허리 다리 날씬하다. 오래 서 있는 일아나 운동을 많이 하면 다리 무릎병이 생긴다. 다정다감, 예의바름, 급하다. 화를 잘 낸다. 실수가 많다. 고집 아집 외로움,완벽
-입이 작다 .밥이 적게 먹는다. 힘이 약하다. 비위가 약하다. 몸이 날씬하다. 활동성,순발력이 좋다. 몸에 에너지 진액 혈이 부족하고 지구력이 약하다. 예민 노심초사 일등하려 한다. 심장이 많이 쓰니까. 심장이 약하며 불면증, 걱정이 많다. 가슴 두근거림, 불안증, 사소한 일에 마음 상한다. 사서 마음고생 한다. 건망증,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등의 신경성 질환이 많다. 신과체질은 당뇨 불면증이 많다.
-심장은 정신활동을 주관하는 장부이다. 그래서 편안하게 해야 한다. 울화를 풀어준다.
머리를 많이 쓰고 몸에 진액을 많이 쓰고 먹는 것이 적기 때문에 허리, 등뼈 다리가약하다.
-신과는 스스로 화(火)를 만들어 내는 사람을 말한다. 자신이 만든 화로 인해서 뜬눈으로 밤을 새운다. 잠이 안 들어서 또 화가 나고 그러면 잠을 더 못 잔다.
예민하고 날카로운 성격이 만병의 근원이다. 평소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명상을 즐겨 보라.
앉아서 머리만 굴리기 보다는 밖으로 나가서 등산도 하고 산책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식후에는 반드시 100보를 걸어서 소화를 돕고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늘은 머리 몸은 땅 목은 사람이다. 머리와 몸이 동시에 돌면 안 된다. 따로 쓰게 해야 한다. 머리 맑게 하는 것은 연잎차는 정신과 마음이 맑아 진다. 박하차도 좋다.
심장이 약하기 때문에 잠꼬대, 잘 놀라고, 여리다. 새가슴이다. 불면증이 있다.
놀란 일이 있다.
- 양생법,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평소에 선도, 단전호흡, 명상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음을 안정시킬 때는 인삼, 대추, 연자육, 백복신 등이 좋습니다. 연자육으로 죽을 쑤어 자주 먹으면 정신을 보양시키는데 좋습니다.
4. 혈과(血科)-수(水)발달 (얼굴이 계란처럼 갸름한 사람)
- 혈과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섬세하고 자상한 성격으로 미남 미인이 많습니다.
- 이런 체질은 혈이 부족해서 생긴 두통과 어지러움증, 월경불순, 어혈병과 각종 출혈성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비혈, 생리통, 자궁출혈, 산후병, 재생불량성빈혈 등이 있습니다.
- 양생법, 혈과는 출산 후나 교통사고, 타박산 등이 생길 때 특히 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혈을 보해주는 데는 당귀가 좋고, 어혈을 풀어주거나 출혈 증산이 있을 때는 생연뿌리즙을 복용하면 좋습니다.
5,궐음형(寒) 오목한 얼굴형, 눈이 안으로 몰려진형, 들어간 형-- 배꼽 아랫쪽이 차다. 아랫배가 차면 율동운동이 안되어서 발이 차자.
* 얼굴의 입,코,귀,어깨 등의 구조로 본 형상의학
1,어류형,
입이 발달 ,눈이 동그렇다. 입술이 두툼 크다. 아랫입술이 발달 ,엉덩이가 크다. 물에 성질과 닮았다. 밑에서 산다. 맛을 잘 알고 잘 먹는다. 살이 찐다. 흑인들이 어류가 엉덩이가 실룩거린다. 허리가 굵다. 엉더이가 크기 때문에 엉덩이가 큰데 허리가 가늘면 허리병이 많다. 배가 크다 . 모으는 본능이강하다. 욕심강하다. 인내력이 좋다. 부자가 많다. 피부는 말고 투명하다. 허재,전원주,인순이,이영자,타이거우즈 ,
-말수가 적다. 물고기는 말을 하지 않는다. 과묵하면서 무게가 있다. 잽싸게 숨어버리는 특성이 있다. 겁이많다. 도망간다. 잘 놀란다. 남에 말을 잘 따른다. 순간 임기웅변이 뛰어나다. 환경적응력이 좋다. 말 조리가 좋다. (정반대 대는 것을 그리워하는 원리= 대대원리) 새류를 좋아한다. 잘 먹는다.꿀꺽꿀꺽삼킨다.
-음식 맛있게 한다. 조류의 음식을 좋아한다. 소화력이 좋다. 큰 것이 병이다. 비만, 소화기병이 잘 생긴다..콩팥이 발달, 생식기가 허리발달, 힘이 좋다. 검은 피부가 좋다. 희면 당뇨병이 걸리기 쉽다. 운동이 잘 안한다. 당뇨 변비가 많다.
-몸통은 큰데 팔다리가 짧다. 몸에 피곤을 많이 느낀다. 만성피로증, 신장이 왕성해서 성생활이 좋다. 콩팥이 허해지면 허리와 등줄기가 뻐근하다, 풍치, 이명이 생긴다.. 허리와 엉덩이가 발달,(콩팥,) 비위가 발달
따스한 곳 추운 곳에 사는 고기가 있듯이 추위와 더위를 타는 성향이 있다.
수체형의 사람들은 신장이 약하기 때문에 헛배가 부르고 소화가 안 돼 고생하는 경우가 많고, 변비도 잦다. 과로할 경우 허리에 통증이 먼저 오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편. 불면증이나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식생활
신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신장과 비슷하게 생긴 오미자를 달여 먹으면 효과적이다. 밤을 수시로 구워먹는 것이 좋고, 검정콩과 소금을 함께 삶아 먹는 것도 효과적이다. 산수유, 굴조갯살도 이로운 음식. 곡식 중에서는 콩, 짠맛을 내는 해조류인 미역, 김, 과일은 밤, 수박을 권한다.
2,조류,
눈이 발달 눈이 동그렇다. 입이 튀어나았다. 윗 잎술이 튀어나왔다. 가슴이 튀어나왔다. 작고 입술 얇고 몸에 비해서 어깨가 크다 .엉덩이와 허리가 날씬하다. 눈빛 날 씬 예쁘다. 체격은 마른 편, 특히 가슴이 마치 새 가슴처럼 약간 앞쪽으로 불거져 있고, 얼굴빛이 붉은 경우가 많다. 급하다. 주위를 잘 살핀가. 높은 곳을 좋아하고 일찍 자고 일직 일어난다. 최진실 사미자,이성미, 장윤정
장점은 눈이 발달,감각이 풍부 다정다감, 눈이 반짝 거린다. 행동 빠르고 총명, 패션감각좋다. 감정이 풍부 말도 조리 있게 유모감각좋다. 삐침도 많고, 노래를 잘한다, 목소리 맑다.
성격이 깔끔, 높은 곳을 좋아한다.자존심,경쟁심,다른사람 밑에서 일하기 싫어함. 성공하는 사람 많다. 철새들의 시간 개념등이 정확.예절반든, 양심적,솔직담백,잘 웃는다.
단점은 비위가 약하다. 콕콕 먹는다. 음식양이 적다. 식욕이 적다, 소심 예민, 편식,가슴부위가 펄렁거린다. 신경성 질환 신경성 불볌증 등 신경성에 주의 조급 화를 잘 낸다. 급하게 처리 하려니 흥분 잘하고 냉철하기도 하다.
-신장과 소장이 약하다. 잠이 안 온다. 잘 삐치고,소장이 병이 있으니 배가 아프고 고추가 아프고 편식을 한다.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성격이 불같이 급하다. 무슨 일이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고 예의를 매우 중시하는 스타일이다. 늘 뭔가 찾아내 일을 해야 마음이 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한다.
-심장이 약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또한 마음이 편치 않고 늘 불안 초조하므로 신경 질환을 달고 살기도 한다. 식욕이 없는 편이라 먹는 것도 즐기지 않고, 변비 증세가 잦다. 또한 더위와 추위를 못 견딘다.
-마음을 느긋하게 잘 웃어라 ,잠은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라. 식사는 적게 천천히
-심장의 기능을 보하는 식품은 연씨, 밀, 달걀, 살구, 붉은 팥 등이 있다. 특히 달걀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식품으로 흰자위는 명치 아래에 있는 열을 없애는 데 탁월하다. 곡류 중에서는 수수, 채소는 쓴맛을 내는 도라지, 상추, 쑥, 근대, 냉이, 씀바귀, 취나물, 더덕, 샐러리 등이 좋고, 과일은 은행, 살구, 자몽, 해바라기씨 등이 잘 맞는다.
3,走類주류,-(땅과 물) 나무와 같은 성향을 갖는다. 코가 발달 달리기를 잘한다 ,눈이부리리 올라가고 옆구리가 팔다리 길고 늘신, 눈썹 짖고, 이목구비시원시원 사자와 사슴등. 가슴이 좁다. 털리 많다. 몸에 비해 팔다리가 긴 유형으로 달리기를 잘하는 동물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진다. 얼굴형은 갸름하고 눈꼬리가 치켜 올라간 편. 때문에 다소 신경질적으로 보인다. 또한 몸에 털이 많고 전체적으로 늘씬한 느낌이 드는 외모의 소유자가 많다. 냄새를 잘 맞는다. 목소리가 우렁차고 크다. 운동신경 발달, 측구 달리기, 깨끗 인자, 배려심 . 간이 발달 간기능 좋다 . 차범근,차두리,박찬호,배용준,최님수,김주아, 엄기영애커, 주병진
건강이 나빠지면 화가 잘 나고 지가 잘난다. 대변 소변 찔금 거린다. 다혈질, 성격이 급하고 화를 잘 내는 사람이 많다. 겁 없이 큰일을 잘 벌이지만 예민하고 날카로운 성격 때문에 불안해하는 일이 잦다.
얼굴은 오장 육부의 꽃이다. 오장육부의 건강이 다 나타난다.
-간을 특별히 보호 해야한다. 장수형이다. 인정이 많아, 인자하다.정직하다. 돌진형이다. 추진력 급하다. 뻣뻣하다, 푸른색(건거나 누른색)을 잘 띤다. 주로 간의 병이다.
간을 많이 쓰기 때문에 간병이다. 무릎병 관절염 류마티스.입이마르고 허리와 다리에 병이 잘 온다. 바람이 많은 곳을 피해라.
-몸속에 진액과 정액이 부족하면 골수와 주름끼고 기미가 생긴다. 어지럽고 현기증, 귀가 멍멍 입이 자꾸 마른다. 허리 등뼈가 아프다. 다리 무릎이 아프다. 옆구리가 절린다. 아침에 목에 땀이 난다. 신물이 난다. 뜨림, 간의 울화병을 풀어줘야 한다. 구완와사와 중풍을 치료하는 것
주류들의 주의 점은 화를 조심해야 한다. 눈이 큰 것도 간이 약하다.
귀뒤가 뻣뻣하다. 입이 마르고 아랫배가 뒤틀리며 화가 잘나고 옆구리가 잘 아프다.--당뇨의 시초다.
아래 음부에 뽀락지나 냉이 많거나 냄새가 난다.
남자가 다리에 살이 빠지면 근본이 나빠진다.
간기능이 떨어지면 눈이 찜찜하다, 바라불면 눈물 손톱발톱이 건조하거나 찌져진다. 인대가 약해지고 근력이 떨어진다. 아랫배가 생식기가 불편 감정적으로 화가 욱하며 잘난다.
부추,파뿌리 배, 모과 산수유,등이 좋다.
-또한 털이 많다는 것은 몸에 습열이 잘 쌓이는 체질을 의미하므로 류머티즘, 허리, 다리병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결명자, 냉이씨, 복분자, 산수유, 더덕, 모과, 밀 등은 간의 기를 보하는 음식. 곡식은 밀·메밀·참깨·들깨·보리·강낭콩·팥·완두콩 등이 좋고, 채소는 신맛이 나는 부추·신김치·깻잎을 추천할 만하다. 또한 과일 역시 신맛이 강한 사과, 꿀, 딸기, 매실, 유자, 앵두, 모과, 포도를 먹는 것이 이롭다.
4, 갑류-(땅에 뛰어다니는)귀가 발달 거북이 자라류 얼굴이 네모지다. 얼굴 모습이 대체로 둥글넓적하다. 피부는 흰 편. 이마에 주름이 많거나 코가 아래로 처진 듯 한 생김새가 많다. 목이 짧다. 이마에 주름이 있다. 등이 두툼 귀가 크다 콧구멍이 크다 .몸통에 비해 팔다리가 짧다 .피부가 희다. 잘생긴 사람 많다. 움직이는 싫고 정적인 걸 좋아한다. 말수가 적다. 뒤로 물러난다. 원칙주의자. 찰저한 성격 점잔타, 보스기질, 패가 커서 마시는 걸 좋아한다. 패병이 걸린다. 슬픈 영화 조용한 노래 우수에 젖는다. 상대 감동시킨다. 전형적인 공무원 스타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이 대표적이다.
-영감, 상상력, 기억력이 뛰어나 주위에서 아이디어맨으로 칭찬받는 일이 잦다. 새로운 일을 추진하는 능력이 탁월한 반면 가끔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쉽게 우울해지는 성향이 있다.
-패가 먼저 병든다. 냉수 마시는 걸 좋아한다. 관절에 습한 기운이 뭉쳐 신경통 류마치스 등이 생긴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안 된다.
당뇨병이 걸리면 입이 타고 물을 많이 마셨다. 기운이 힘든다. 머리는 텅빈 것 기억력 감퇴 귀가 멍멍 잇몸이 약해서 소화 불량, 설사 온몸 통증, 발바닥 뒷꿈치, 피부희고 목이 짧고 피부가 두텁다.
양기는 불기운으로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기운이다.
패와 콩팥에 진액이 빠졌다 - 이마에 깊은 주름이면
-폐와 호흡기 계통에 병이 잦고, 감기가 들면 기침을 많이 한다. 또 피부와 연관이 깊은 폐가 약하기 때문에 자연 피부병이 생기면 쉽게 낫지 않는다.
-폐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도라지를 자주 먹거나, 오미자를 차나 알약으로 만들어 수시로 먹고, 귤껍질도 가루 내어 먹거나 달여 먹으면 좋다. 호두, 복숭아, 우유, 살구씨도 폐에 좋은 음식. 곡류 중에서는 현미, 채소는 매운맛을 내는 붉은 고추, 마늘, 파, 겨자, 양파, 달래, 무, 생강, 과일은 복숭아, 배가 좋다.
*얼굴 모양으로 업종 찾기
사람의 성격은 얼굴 모양으로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하다. 업종 선정은 성격과 맞아야 한다. 따라서 얼굴 모양에 따른 업종을 알아보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8가지 얼굴형에 따른 적정 업종을 알아본다.
(1) 둥근 형 --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이다. 이벤트 대행업, 포장대행업, 맞춤의상실, 웨딩드레스점, 피부관리실 등과 같은 서비스 업종이 잘 어울린다. 화원이나 액세서리점, 부동산중개업 등도 고려할 만하다.
(2) 네모진 형 -- 성격이 급하고 추진력과 정열이 있고 부지런하다. 활동적인 업종이 잘 어울리고 자신의 취미를 고려한 업종에 두각을 나타낸다. 건강식, 선식 판매점과 헬스크럽이 특히 잘 어울린다. 수석, 란 판매도 고려할 만하다.
(3) 긴 형 -- 예민하고 재치가 풍부하며 총명한 두뇌와 동정심이 있으나 경쟁심이 강하다. 정보제공업 등 컴퓨터 활용 업종에 장점이 있다. 의류점이나 패션디자인 계통에도 어울린다.
(4) 삼각형 -- 성품이 대범하고 융통성이 있고 화술이 뛰어나지만 지능과 연구심이 부족한 편이다. 경리 계통의 일이나 뜨내기 대상 판매업을 고려할 만하다. 외식업이나 관광 안내업종에서도 두각을 드러낼 수 있다.
(5) 역삼각형 -- 지능이 뛰어나고 취미가 고상하고 외향적인 성격이다. 인쇄사 무편의점이나 디지털 인쇄 사무편의점, 컴퓨터활용 정보 제공업 등 사무 관련 업종에 적합하다. 부동산 중개업이나 도서대여업, 비디오대여업도 적당하다.
(6) 계란형 -- 주관이 확실하고 통찰력과 기억력이 뛰어나지만 신경이 예민한 편이다. 미용실, 사진관, 의류업종, 패션계통 등에서의 창업을 고려할 만하다.
부동산중개업이나 미팅 이벤트업도 잘 어울린다.
(7) 마름모형-- 성공 지향적이며 부지런하고 현실적이다. 스포츠용품점, 의류점, CD대여점, 편의점, 미용실, 커피숍 등에서 창업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8) 넓적한 형 -- 수완이 뛰어나고 성실하며 친절하지만 완고한 편이다. 셀프세차장, 음식점, 생활용품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좋다.
*육경형(六經形)
인체의 6경락의 기운 즉 기혈의 다소에 의하여 분류하는 방법입니다.이는 지산선생님의 톡특한 기혈성쇠에 의한 체질분류방법입니다.
사상적인 용어가 비록 같다하나 그 의미는 사뭇 다릅니다.
분류방법은 눈꼬리의 올라감과 내려옴 그리고 코끝이 상태로 판별합니다
여기서의 경락이란 외형과 장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기운입니다.
태양형- 눈과 코가 올라간 사람 -심장의 화(火)태음형- 눈은 내려가고 코는 올라간 사람- 소음형- 눈과 코가 함께 내려간 사람소양형- 눈은 올라가고 코는 내려온 사람궐음형- 눈과 얼굴 전체가 약간 함몰형양명형- 눈과 얼굴 전체가 바가지처럼 돌출형
개요-한의학에서는 간단히 운기학이라고 하는데 임상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기론을 의학에 적용하게 된 것은 예로부터 인간의 모든 생활은 반드시 자연계의 천시기후(天時氣候)의 조건과 변화에 직접 영향을 받는다고 여겨져 그 변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이론체계인 운기론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오운(五運)
목운(木運)·화운(火運)·토운(土運)·금운(金運)·수운(水運)을 말한다. 목화토금수 5행을 천간(天干), 즉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에 배합하여 운용함으로써 기후변화의 정상과 이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오운은 대운(大運)·주운(主運)·객운(客運)으로 나뉜다. 대운은 주로 매해의 세운(歲運 : 12해의 운)을 총괄하여 1년 중의 오운계(五運季)의 기후변화의 규칙을 설명하는 것이며, 각 운계는 매년 고정불변하고 각 운계 중의 기후변화도 매년 같으므로 주운이라 한다. 대한일(大寒日)에서 13일 오각(五刻)까지를 1운으로 하여 오행상생의 순으로 정한다. 즉 목은 초운(初運 : 風), 화는 2운(暑), 토는 3운(濕), 금은 4운(燥), 수는 종운(終運 : 寒)으로 매년 고정되어 있다. 객운은 1년 중의 오운계의 이상기후를 말한다. 이는 매년 달라지고 각 계(季)에도 차이가 있어서 객이 왔다갔다하는 것과 같다 하여 객운이라 한다. 천간의 갑과 기가 배합되어 토운이 되고, 을과 경이 배합되어 금운이 되며, 병과 신이 배합되어 수운이 되며, 정과 임이 배합되어 목운이 되며, 무와 계가 배합되어 화운이 된다. 갑·병·무·경·임은 양간(陽干)에 속하고 을·정·기·신·계는 음간(陰干)에 속한다.
*육기(六氣)
풍(風)·열(熱)·화(火)·습(濕)·조(燥)·한(寒)을 말한다. 육기를 지지(地支), 즉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에 배합시켜 세기(歲氣 : 그해의 기)를 추측하여 연중 각 계절의 정상기후와 이상변화를 분석한다. 육기는 주기와 객기로 나뉜다. 주기는 일정한 방향으로 돌아가는 계절의 순서를 말한다. 초기는 궐음풍목(厥陰風木), 2기는 소음군화(少陰君火), 3기는 소양상화(少陽相火), 4기는 태음습토(太陰濕土), 5기는 양명조금(陽明燥金), 종기(終氣)는 태양한수(太陽寒水)이다. 이 순서는 해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다. 객기는 궐음(厥陰)·소음(少陰)·태음(太陰)·소양(少陽)·양명(陽明)·태양(太陽)의 순서로 순환하는데 사천(司天)과 재천(在泉), 그리고 좌우 4간기(四間氣)로 갈라진다. 사천은 상반년(上半年 : 초기에서 3기까지)을 주재하고, 재천은 하반년(下半年)을 주재하는 것으로, 사천은 3기요 재천은 종기이며 나머지 4기는 간기가 된다. 12지의 사와 해가 배합되어 궐음풍목이 되고, 자와 오가 배합되어 소음군화가 되고, 인과 신이 배합되어 소양상화가 되고, 축과 미가 배합되어 태음습토가 되고, 묘와 유가 배합되어 양명조금이 되고, 진과 술이 배합되어 태양한수가 된다. 자·오·인·신·진·술은 양년이라 태과하고 축·미·묘·유·사·해는 음년이라 불급이다.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少陰君火 太陰濕土 少陽相火 陽明燥金 太陽寒水 厥陰風木
*운기의 상합(相合)
연간(年干)에 따라서 오운을 추산하고, 연지를 따라서 육기를 추산하며 겸하여 운기 상호간의 상생상극 관계를 관찰해서 그해의 기후변화 및 질병의 발생과 예후를 예측한다. 운기학설이 의학에 적용될 때에는 매년 기후변화의 상태에 따라서 육음(六淫 : 風熱火濕燥寒)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므로 운기를 파악해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방향을 설정하고자 했다.
십이경맥(十二經脈)은 수족(手足) 삼음삼양경(三陰三陽經)으로 구성되며 각각 기혈다소(氣血多少)가 다르다. 경락의 명칭은 수족과 삼음삼양과 장기(臟器)의 이름이 함께 붙는다. 그래서 삼음삼양(三陰三陽)에는 육기(六氣)와 오행(五行)이 상응(相應)되어 있다.
각 형에 따른 기혈의 다소관계는 양명(陽明)은 다기다혈(多氣多血), 태음(太陰)․소음(少陰)․소양(少陽)은 다기소혈(多氣少血), 태양(太陽)․궐음(厥陰)은 다혈소기(多血少氣)이다.
육경병은 외부의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의 육기가 인체(人體)에 침입할 때 각각 그 발달된 경락을 따라 인체에 침입한다.
육경형은 경락의 발달을 말하며, 태양형(太陽形), 양명형(陽明形), 소양형(少陽形), 태음형(太陰形), 소음형(少陰形), 궐음형(厥陰形)으로 구분한다. 이러한 형상은 전신을 살피지만 특히 얼굴에서 코와 눈의 승강기세와 안면의 돌출되고 함몰함에 따라 구분한다.
【1】태양형(太陽形) 辰戌太陽寒水
(1) 얼굴형
태양(太陽)은 눈도 올라가고 코도 올라간 것으로 상승작용(上昇作用)을 한다. 태양(太陽)은 승(昇)해야 될 때 승(昇)하지 못하면 병(病)이 온다.심장의 화(火)가 병의 원인인
(2) 기본병리
태양방광(太陽膀胱)의 본병(本病)이 두통(頭痛)하고 척골(脊骨)이 강하며 소장(小腸)이 표(標)가 되어서 심(心)과 더불어 표리(表裏)가 되는 고로 열(熱)을 발하게 되니 겨울에는 마황계지탕(麻黃桂枝湯)을 쓰고 다른 계절에는 구미강활탕(九味羌活湯)을 쓴다. 태양(太陽)은 피부(皮膚)로써 표(表)를 삼고 방광(膀胱)으로써 리(裏)을 삼으니 열이 피부에 있으면 두통(頭痛), 항강(項强)하니 마황계지탕(麻黃桂枝湯), 구미강활탕(九味羌活湯)을 쓰고 만일 열이 방광에 있으면 입이 갈(渴)하고 오중이 붉어지는 것인데 오령산을 쓴다.
【2】양명형(陽明形) 卯酉陽明燥金
(1) 얼굴형
양명(陽明)은 위경(胃經)이 발달하였으므로 눈두덩이 두둑하며, 전체적으로 안면이 튀어나온 형상이다.
(2) 기본병리
양명(陽明)이란 것은 대장(大腸)이 표(標)가 되어서 폐(肺)와 함께 표리(表裏)가 되는 고로 약간 오한(惡寒)하고 발열(發熱)하여 경(經)의 병이 되니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을 쓰고 땀이 있으면 백호탕(白虎湯)을 쓴다. 위(胃)가 근본(根本)이 되는 것인데 눈이 아프고 코고 마르며 조한(潮汗)하고 폐삽(閉澁)하며 만갈(滿渴)하고 광섬(狂贍)하는 증은 조위승기탕(調胃承氣湯)을 쓴다.
양명(陽明)은 기부(肌膚)의 사이를 표(表)로 삼고 위부(胃腑)로써 리(裏)를 삼으니 열(熱)이 겉에 있으면 눈이 아려서 잠자지 못하는데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을 쓰고 열(熱)이 속에 들어가면 광섬(狂贍)하니 조위승기탕(調胃承氣湯)을 쓴다.
【3】소양형(少陽形) 寅申少陽相火
(1)얼굴형
(소양형)
소양(少陽)은 눈은 내려오고 코는 올라간 것으로 가운데로 모이는 형상으로 소양(少陽)은 잘 흩어져야 몸상태가 좋은 것이다.
(2) 기본병리
소양명(少陽病)의 증세(症勢)는 입이 쓰고 인후(咽喉)가 마르고 눈이 현란(眩亂)하다.
현훈(眩暈)하고 입이 쓰고 혀가 마르는 증(症)은 소양(少陽)에 속한다.
갈비가 가득하고 건구역(乾嘔逆)하며 한(寒)․열(熱)이 왕래(往來)하는 증은 소양(少陽)에 속한다. 흉(胸)․협(協)이 아리며 귀가 먹고 척(尺)․촌맥(寸脈)이 함께 현(弦)한 증은 소양(少陽)이 병(病)을 받은 증(症)이다
입이 쓰고 귀가 먹고 가슴이 가득한 것 같이 느껴지는 증(症)은 소양(少陽)이 풍(風)에 상(傷)한 증이다.
소양삼초(少陽三焦)는 상화(相火)로써 근본을 삼는 고로 미열(微熱)이 있고 담(膽)이 표(標)가 되는 고로 귀가 먹고 갈비가 아프며 한(寒)․열(熱)이 왕래(往來)하고 구역(嘔逆)하며 입이 쓰니 마땅이 속으로부터 다스려야 하므로 소시호탕(小柴胡湯)을 써야한다.
【4】태음형(太陰形) 丑未太陰濕土
(1) 얼굴형
(태음형)
태음(太陰)은 눈도 내려오고 코도 내려온 것이며, 하강작용(下降作用)을 한다. 태음(太陰)은 강(降)해야할 때 강(降)하지 못하면 병(病)이온다.
(2) 기본병리
태음(太陰)의 증세는 배가 창만(脹滿)하고 먹은 것을 토(吐)해서 내리지 않고 자리(自利)가 더욱 심하고 때때로 배가 아픈 증이다.
태음(太陰)은 폐(肺)가 표(標)가 되는 고로 목구멍이 마르고 눈이 누르며 폐(肺)가 근본(根本)이 되는 고로 배가 만통(滿痛)하니 대시호탕(大柴胡湯)을 쓰고 몸이 누러면 인진호탕(茵蔯蒿湯)을 쓰고 만일 자리(自利)하고 갈(渴)하지 않는 증은 장병(臟病)에 속하는 증이니 이중탕(理中湯)․이중환(理中丸)을 쓴다.
태음증(太陰症)은 배가 아프고 자리(自利)하면서 갈(渴)하지 않으니 이중탕(理中湯),이중환(理中丸), 사순이중탕(四順理中湯), 사순이중환(四順理中丸)등이 주치(主治)한다.
배가 가득차고 때때로 아프고 자리(自利)하면서 갈(渴)하지 않는 증은 태음증(太陰症)이니 사역탕(四逆湯), 이중탕(理中湯)을 쓴다
복만(腹滿)한 증이 감(減)하지 않고 조금 감감하기는 해도 완전히 감(減)해지지 않으면 대승기탕(大承氣湯)을 쓴다.
배가 창만(脹滿)하고 때때로 아픈 증이 다시 처음과 같은 증은 허(虛)한한 것이 밑으로부터 오르는 것이니 마땅히 온화(溫和)한 약으로 화(和)하게 하여야 하므로 이중탕(理中湯)을 쓴다
음식(飮食)을 조절하지 않아서 한(寒)이 음경(陰經)에 적중되고 배가 가득차고 폐색(閉塞)하면 입술이 푸르고 수족(手足)이 랭(冷)하며 맥(脈)이 침(沈)․세(細)하면 치중탕(治中湯)을 쓴다. 상한(傷寒)에 자리(自利)하고 갈(渴)하지 않는 증은 태음(太陰)에 속하는데 장(臟)에 한(寒)이 있기 때문이다. 마땅히 온(溫)하게 하여야 하니 사역탕(四逆湯)을 쓴다.
【5】소음형(少陰形) 子午少陰君火
(1) 얼굴형
(소음형)
소음(少陰)은 눈은 올라가고 코는 내려온 것으로 흩어지는 형상이다. 소음(少陰)은 잘 모여야만 몸상태가 좋은 것이다.
(2) 기본병리
소음(少陰)의 병증(病症)은 맥(脈)이 미(微)․세(細)하고 졸리니 대개 기(氣)기가 오(寤)하면 양(陽)에서 운행(運行)하고 매(寐)하면 음(陰)에서 운행하는데 반드시 족소음(足少陰)으로부터 비롯하는 고로 졸리게 된다.
소음(少陰)은 심(心)의 근본(根本)이 되는 고로 혀가 마르고 입이 조(燥)하며 혹은 청수(淸水)를 하리(下利)하고 섬어( 語)하며 변(便)이 닫히니 소승기탕(小承氣湯)을 쓰고 신(腎)이 근본(根本)이 되는 고로 얼굴이 차고 입술이 푸르고 사지(四肢)가 궐랭(厥冷)하며 지갑(指甲)이 청흑(靑黑)하니 강부탕(薑附湯)을 쓴다.
소음병(少陰病)에 2~3일 안에는 마황부자감초탕(麻黃附子甘草湯)을 써서 약간 발산(發散)하니 2~3일동안 별증(別症)이 없는 고로 약간 발한(發汗)하는 증이다. 별증(別症)이 없다는 것은 토(吐)․리(利)등증이 없다는 것이다.
소음병(少陰病) 1~2일에 입안이 화하고 등이 오한(惡寒)하면 마땅히 구(灸)해야 하고 부자탕(附子湯)을 쓴다
소음병(少陰病) 2~3일 계속되어 심중(心中)이 번거롭고 눕지 못하면 황련아교탕(黃蓮阿膠湯)을 쓴다.
소음병(少陰病)에 신체가 아프고 수족(手足)이 차며 골절(骨節)이 아리고 맥(脈)이 침(沈)하면 부자탕(附子湯)을 쓴다.
상한(傷寒)에 토(吐)하려고 해도 토하지 못하고 심(心)이 번거롭고 졸리며며 5~6일에 자리(自利)하고 갈(渴)한 증은 소음(少陰)에 속하며 허(虛)한 증이므로 수(水)를 꺼서 스스로 구하는 것이요, 만약 소변의 색이 흰 증은 하초(下焦)에 한(寒)이 있어서 능히 수(水)를 제(制)하지 못하는 고로 그러한 것이니 사역탕(四逆湯)을 쓴다. 하리(下利)에 맥(脈)이 침(沈)․지(遲)하며 얼굴이 조금 붉고 몸에 미한(微汗)이 있고 청곡(淸穀)을 하리(下利)하면 반드시 울모(鬱冒)하고 땀이 난 뒤에 풀리며 병인이 반드시 미궐(微厥)하니 그의 까닭은 면재양(面載陽)에 하허(下虛)한 때문이다.
하리(下利)하고 배가 창만(脹滿)하며 신체가 동통(疼痛)하면 먼저 그 속을 덥게 한 뒤에 표를 치는 것이니 속을 온하게 하면 사역탕(四逆湯)을 쓰고 표를 치려면 계지탕(桂枝湯)을 쓴다. 소음병(少陰病)에 토리(吐利)하고 수족(手足)이 궐랭(厥冷)하고 번조(煩燥)해서 견디지 못하는 증은 오수유탕(吳茱萸湯)을 쓴다.
소음증(少陰症)에 구중변(口中辨)이나 구중화(口中和)에는 온(溫)하게 해야하고 건조한 증은 마땅히 하(下)해야 한다.
【6】궐음형(厥陰形) 巳亥厥陰風木
(1) 얼굴형
궐음(厥陰)은 얼굴이 함몰된 형을 말한다, 궐음(厥陰)은 다혈소기(多血少氣)하고 냉(冷)한 편이다.
(2) 기본병리
궐음(厥陰)은 심포락(心包絡)이 표(標)가 되는 고로 혀가 마르고 궐역(厥逆)하며 냉(冷)이 주( )와 슬(膝)을 지나고 소복(小腹)이 조르는 것처럼 아픈 증이니 삼미삼유탕(三味蔘萸湯)․사순탕(四順湯)이 주치(主治)하며 간(肝)이 본(本)이 되는 고로 남자는 낭(囊)이 오므라지고 여자는 젖이 오므라지며 수족(手足)이 잠깐 랭(冷)했다 잠깐 온(溫)했다 하므로 번만(煩滿)하게 되니 대승기탕(大承氣湯)이 주치(主治)한다. 궐음(厥陰)의 병증(病症)이 소갈(消渴)하고 기(氣)가 심(心)을 상충(上衝)하면 심중(心中)이 동통(疼痛)하고 열하며 배고파도 먹고 싶지 않고 먹으면 회충을 토한다.
상한(傷寒)의 6~7일에 번만(煩滿)하고 낭(囊)이 오므라지며 그 맥은 척촌(尺寸)이 함께 미(微)하고 완(緩)한 증은 족궐음(足厥陰)의 간경(肝經)이 병을 받은 증이니 그 맥이 부(浮)하면 나으려하는 증이요, 부(浮)하지 않으면 낫기가 어려운 증이며 맥이 부(浮)하고 완(緩)하면 낭(囊)이 오므라지지 않고 외증(外症)으로서 반드시 발열(發熱)하고 오한(惡寒)하여 학질(栖疾)과 같으니 나으려 하는 증이다. 계지․마황각반탕(桂枝․麻黃各半湯)을 ?껐? 만약 척촌맥(尺寸脈)이 함게 침(沈)하고 단(短)하면 반드시 오므라지고 독기(毒氣)가 배에 들어가 는 증이니 승기탕(承氣湯)으로 하(下)해야 한다.
대체로 상한병(傷寒病)에 장부(臟腑)가 전변(轉變)하면 양경(陽經)이 먼저 병을 받는 고로 다음 전해서 음경(陰經)에 들어가니 양(陽)은 생(生)을 주장하기 때문에 태양(太陽)의 수(水)가 족양명(足陽明)에 전하고 토(土)가 족소양목(足少陽木)에 전하여 미사(微邪)가 되는 증이며 음(陰)은 살(殺)을 주장하기 때문에 목(木)이 족태음토(足太陰土)에 전하고 토(土)가 족소음수(足少陰水)에 전하며 수(水)가 족궐음목(足厥陰木)에 전하여 6~7일에 이르면 마땅히 궐음간목(厥陰肝木)에 전하고 기(氣)를 옮겨서 비토(脾土)를 이기고 비(脾가) 두 번 사(邪)를 받으면 오장과 육부가 다 위태로워지며 영위(榮衛)가 통하지 않고 귀가 먹고 囊이 오므라지며 사람을 알지 못하고 죽게 되는 증이니, 빨리 승기탕(承氣湯)을 써서 하(下)를 시키면 가히 오생일사(五生一死)를 보전할 수가 있는 증이다. 만약 제6~7일째에 궐음(厥陰)에 전하여 맥(脈)이 미완(微緩)하고 미부(微浮)한 것은 비위맥(脾胃脈)이 되는 고로 비기가 온전히 극을 받지 않는 것을 알 수 있고 사(邪)가 용납할 곳이 없으며 부(否)가 극(極)하면 태(泰)가 오고 영위(榮衛)가 장차 회복되고 수(水)가 승(升)하며 화(火)가 강(降)하면 한열(寒熱)이 생기고 크게 땀이 나며 풀리는 증이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이란
말 그대로 네 가지의 상으로 자연만물을 설명하는 의학으로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되었습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종래의 음양오행적인 견해에 입각한 전통 한의학에 비해 보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우수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상의학을 보는 관점은 크게 다음의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품수(稟受)의학적인 면으로 체질은 선천적으로 부모와 조상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아 혈액형이 일정한 규칙을 띤다든지 부모가 혈압이 높거나 중풍을 앓는 사람들은 그 자손이 그러할 확률이 높다든지 부모가 정신질환이 있으면 그 자식에게 그 영향이 전해지는 유전적 요인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2. 심신의학적인 특징으로 병을 치료하는 데는 몸의 기능뿐만 아니라 마음을 동시에 다루어야 합니다. 정신이란 육체의 일부가 아니라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병을 유발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고 체질형성에도 깊게 관여하기 때문에 이를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3. 체질의학적인 면으로 치료를 요할 때는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의 차이가 있으므로 동일한 질병이라도 치료방법을 달리해야 하는데 이는 인체의 특징에 따라 약의 작용기전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 많이 거론되는 알레르기 현상도 이런 체질적인 특징과 관계가 깊다는 것을 다시 말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Part 1. 보이는 대로 읽는 법, 형상의학
형상을 살펴 증상을 알고 병을 치유하다
관상은 미래를 보고, 형상은 건강을 가늠한다
피부색만 봐도 안다
남자는 남자다워야 하고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
형상을 알면 다이어트도 쉽다
팔다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
사소한 손발톱도 놓치지 않는다
몸이 바로 서야 건강하다
Part 2. 이목구비, 오장과 통하는 구멍
이목구비에서 병을 읽다
귀가 튼튼하면 몸속이 깨끗하다
눈에는 간의 기운이 담긴다
입이 잘생겨야 소화가 잘된다
코는 산소통인 폐와 한 쌍이다
Part 3. 얼굴형, 정기신혈이 드러나다
얼굴형이 건강을 말한다
정과, 보름달 얼굴은 살이 잘 찐다
기과, 사각형 얼굴은 기가 세다
신과, 뾰족한 얼굴은 스트레스 받기 쉽다
혈과, 달걀형 얼굴은 어혈이 생기기 쉽다
Part 4. 체형, 동물을 본뜬 주조어갑 형태
음양오행의 기운이 형상에 깃들다
주류, 말을 닮아 길쭉하고 늘씬한 체형
조류, 새의 날개처럼 어깨가 발달한 체형
어류, 물고기처럼 허리와 엉덩이가 발달한 체형
갑류, 거북이처럼 등이 단단한 체형
Part 5. 육경형, 경락이 좌우하는 여섯 가지 체질
경락의 흐름이 육경형을 결정한다
태양형, 풍부한 상상력과 감수성 지닌 예술가형
태음형, 현실감각 뛰어난 실속형
소음형, 여성미 만점의 다정다감형
소양형, 기세 넘치는 대장부형
양명형, 책임감 강하고 조심성 있는 신중형
궐음형, 유난히 추위에 약한 소심형
Part 6. 생활 질병, 형상에 따라 고친다
두통, 원인은 머리가 아니다
스트레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찾아온다
화병, 몸과 마음을 불태워버린다
불면증, 부족한 잠만큼 생명도 줄어든다
만성피로, 몸을 짓누르는 보이지 않는 손
구취, 몸의 이상을 냄새로 알린다
Part 7. 실제 사례, 형상을 보고 병을 다스린다
형상의학 상담 사례
머리가 깨질 듯이 아파요
가슴이 답답해서 미칠 것 같아요
잘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왜 잠이 안 오죠?
제 입에서 냄새가 난다고요?
시험 때만 되면 소화가 안 되고 불안해요
태음인,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의 4가지 체질에 따른 대표 얼굴 이미지가 공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종열 박사팀이 전국 23개 한의과대학 및 한방병원과 협력해 구축한 체질정보은행에서 2900여명의 얼굴 사진 정보를 활용해 사상체질별 대표 얼굴을 제시했다.
김 박사팀은 2010년 안면, 음성, 체형, 설문 등 4가지 방법을 통해 진단 정확도 80% 이상인 ‘사상체질 진단 툴’을 개발했는데, 이번에 공개된 4가지 체질의 대표 얼굴은 사상체질 진단 툴의 결과와 사상 체질 전문가의 진단 일치도를 기준으로 체질별 대표 얼굴을 생성했다.
▲태음인은 얼굴이 넙적하고, 눈이 편평하며 코가 크고 코 폭도 넓은 것이 주요 특징이다. ▲소음인은 인상이 유순하고 얼굴 폭이 좁고 갸름한 모양이며 눈꼬리가 약간 처진 곡선형을 띈다. 또한 코 폭이 좁으며 코가 아래로 처진 편이다. ▲소양인은 눈 끝이 올라간 경우가 많고, 이마가 돌출되었으며 상하로 넓은 편이다. ▲태양인은 눈이 빛나고 이마가 넓으며, 인상이 강하고 귀가 발달했으며 머리가 크다.
체질별 대표 얼굴은 성별을 구분하여 전 연령대와 45세 미만, 45세 이상으로 나누어 만들어 졌으며, 이들 사진은 한의과 대학이나 한방병원, 한의원 등에서 교육용 및 실제 체질을 진단하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박사는 “이 대표얼굴은 그 동안 진행되어온 체질진단 툴 연구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한의원마다 체질진단이 달라지는 문제가 이 진단 툴을 통해 해결될 것이며, 서양의학과의 융합연구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동의보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상의학과 오행상의 (0) | 2015.01.02 |
---|---|
쑥뜸에 관한것 (0) | 2015.01.02 |
천간 지지의 형상의학 (0) | 2012.07.15 |
고혈압 당뇨병의 원인 (0) | 2012.07.15 |
이황의 활인심방 (0) | 2012.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