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의 길라잡이
Ālambaṇa-saṅgaho
대상의 길라잡이에 대상은 여섯 가지이니 형색이란 대상, 소리라는 대상, 냄새라는 대상, 맛이란 대상, 감촉이란 대상, 법이란 대상이다.
여기서 형색이 바로 형색이란 대상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소리 등이 소리라는 대상이다.
그러나 법이란 대상은 여섯 가지이니, 감성과 미세한 물질과 마음과 마음부수와 열반과 개념이다.
문 |
마 음
|
|
| 대 상 | 시 간 |
오 문 | 안식 |
| 2 | 현재 볼 수 있는 형색 | 오직 현재 |
이식 |
| 2 | 현재의 소리 | ||
비식 |
| 2 | 현재의 냄새 | ||
설식 |
| 2 | 현재의 맛 | ||
신식 |
| 2 | 현재의 감촉 | ||
받아들이는 오문전향 | 2 | 3 | 현재의 5가지 대상들 | ||
1 | |||||
의 문 | 조사 욕계 아름다운 과보 미소 짓는 | 3 | 12 | 54가지 욕계 마음 52가지 마음부수 28가지 물질 | 삼세와 시간을 초월한 것 모두 * 미소 짓는 마음은 삼세만 |
8 | |||||
1 | |||||
해로운 욕계 지혜 없는 유익 욕계 지혜 없는 작용 | 12 | 20 | 81가지 세속적인 마음 52가지 마음부수 28가지 물질 개념들 | ||
4 | |||||
4 | |||||
욕계 지혜 있는 유익
5선의 신통 있는 유익 | 4 | 5 | 아라한도, 과를 제외한 87마음 52가지 마음부수 28가지 물질 열반, 개념들 | ||
1 | |||||
욕계 지혜 있는 작용 5선의 신통 있는 작용 결정. 의문전향 | 4 | 6 | 모든 대상들 즉 89가지 마음 52가지 마음부수 28가지 물질 열반, 개념들 | ||
1 | |||||
1 | |||||
무색계 2선과 4선 |
| 6 | 고귀한 마음 (무색계 1선, 3선의 마음) | 과거 | |
색계 무색계 1선과 3선 | 15 | 21 | 개념 | 시간 초월 | |
6 | |||||
출세간
|
| 8 | 열반 | 시간 초월 |
문에 따라 분류
오직 형색만이 눈의 문에서 일어나는 모든 마음들의 대상이다. 그것도 현재의 것만이 [대상이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소리 등도 귀의 문 등에서 일어나는 모든 마음의 대상이고 그들도 현재의 것만이 [마음들의 대상이 된다]
마노의 문에서 일어나는 마음들의 대상은 여섯 가지인데 그것은 적절하게 현재의 것이거나, 과거의 것이거나, 미래의 것이거나, 혹은 시간을 벗어난 것이기도 한다.
재생연결과 바왕가와 죽음이라 불리는 문에서 벗어난 마음들의 대상도 여섯 가지이다. 그 대상은 환경에 따라 대부분 생을 받기 직전에 여섯 문 [가운데 어느 하나에서] 취한 현재의 것이거나, 과거의 것이거나, 혹은 개념이다. 그것은 업이거나, 업의 표상이거나, 태어날 곳의 표상이라 알려졌다.
마음의 따라 분류
이 중에서 눈의 알음알이 등은 각각 형색 등의 하나의 대상을 가진다. 그러나 세 가지 마노의 요소[意界]는 다섯 가지 대상을 모두 가진다. 나머지 욕계 과보의 마음들과 미소를 짓는 마음은 항상 욕계의 대상을 가진다.
해로운 마음과 지혜와 연결되지 않은 욕계의 속행은 출세간의 법을 제외한 모든 대상을 가진다.
지혜와 연결된 욕계의 유익한 마음과 제5선이라 불리는 유익한 신통의 마음은 아라한 도와 과를 제외한 모든 대상을 가진다.
지혜와 연결된 욕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과 단지 작용만 하는 신통의 마음과 결정하는 마음은 모든 대상을 가진다.
무색계의 마음에서 두 번째와 네 번째는 고귀한 대상을 가진다.
나머지 고귀한 마음은 모두 개념을 대상으로 가진다.
출세간의 마음은 열반을 대상으로 가진다.
대상의 수에 따라 분류
25가지는 제한된 [욕계의] 대상과, 6가지는 고귀한 대상과
21가지는 개념과, 8가지는 열반과
20가지는 출세간을 제외한 모든 대상과
5가지는 최상의 도와 과를 제외한 모든 대상과
6가지는 모든 대상과 연결된다.
이와 같이 일곱 종류로 포괄된다.
[출처] 아비담마 길라잡이-3. 일반-대상의 길라잡이|작성자 byuns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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