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담마 길라잡이
Abhidhammattha saṅgaha
요약
제1장 마음의 길라잡이
1. citta saṅgaha vibhāga
4. 색계의 마음
색계 마음은 거친 물질은 사라지고 대신에 아주 미세한 물질이 남아 색계 세상에 속하는 모든 마음들을 포함한다. 이런 세상에는 삼매를 닦음으로써 얻어지는 고결한 선(禪)의 경지를 얻음으로써 태어난다.
색계는 선의 경지요, 이것은 다섯 가지 장애들이 극복된 경지이다.
● 오개 (五蓋)
청정한 마음을 덮는 다섯 가지 번뇌
1. 탐욕개 (貪慾蓋) : 끝없이 탐하는 번뇌(감각적 욕망)
2. 진에개 (瞋恚蓋) : 성내는 번뇌, 화내는 번뇌, 증오하는 번뇌(악의)
3. 수면개 (睡眠蓋) : 마음을 어둡고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 번뇌(해태와 혼침)
4. 도회개 (掉悔蓋) : 들뜨거나 한탄하는 번뇌(들뜸과 후회)
5. 의법개 (疑法蓋) : 부처의 가르침을 의심하는 번뇌(의심)
● 선(禪)의 구성요소
일으킨 생각(尋), 지속적인 고찰(伺), 희열(喜), 행복(樂), 집중(定)
일으킨 생각(vitakka, 위딱까, 尋)
마음을 대상에 올려놓고 향하게 하는 마음부수로 해태와 혼침의 장애를 제지하는 역할을 한다.
지속적인 고찰(vicāra, 위짜라, 伺)
마음이 계속해서 그 대상에 지속적으로 몰두하도록 작용하는 것으로 의심의 장애를 일시적으로 제지하는 역할을 한다.
희열(piti, 삐띠, 喜)
법등을 체험한데서 우러나는 내면의 기쁨으로 악의의 장애를 제지하는 역할을 한다.
행복(sukha, 樂)
즐거운 정신적 느낌을 의미하며 이 느낌은 감각적 욕망으로부터 초연함으로써 생기며, 들뜸과 후회의 마음부수들과 반대되는 것이다.
집중(定, 心一境, ekaggatā)
삼매의 본질로서 대상을 깊이 주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선정의 필수 조건이다. 집중은 감각적 욕망을 일시적으로 제지한다.
색계의 유익한 마음
(1)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과 희열(喜)과 행복(樂)과 집중(定)을 가진 초선의 유익한 마음
(2)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2선의 유익한 마음
(3)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3선의 유익한 마음
(4)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4선의 유익한 마음
(5) 평온(捨)과 집중을 가진 제5선의 유익한 마음
이 5가지는 색계의 유익한 마음이다.
마음 | 함께하는 마음부수들 | |||||
초선 | 尋 | 伺 | 喜 | 樂 | 定 | - |
2선 |
| 伺 | 喜 | 樂 | 定 | - |
3선 |
|
| 喜 | 樂 | 定 | - |
4선 |
|
|
| 樂 | 定 | - |
5선 |
|
|
|
| 定 | 捨 |
색계의 과보의 마음
(1)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초선의 과보의 마음
(2)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2선의 과보의 마음
(3)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3선의 과보의 마음
(4)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4선의 과보의 마음
(5) 평온과 집중을 가진 제5선의 과보의 마음
이 5가지는 색계의 과보의 마음이다.
색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1)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초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2)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2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3)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3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4)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4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5) 평온과 집중을 가진 제5선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이 5가지는 색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이다.
모든 색계의 마음들은 지혜와 결합되어 있다. 그러므로 모든 색계의 마음들은 不貪·不嗔·不痴의 세 원인을 가지고 있다.
5. 무색계의 마음
무색계 마음은 네 가지의 무색계 세상에 속하는 모든 마음들을 포함한다. 무색계는 물질의 영역을 초월하여 오직 마음과 마음부수법들만 남아 있는 세상이다. 무색계선들을 증득함으로써 이런 세상에 태어난다. 이런 선들은 색계의 제5선을 바탕으로 하여서 닦은 삼매로서 도달할 수 있다.
| 마 음 | 직접 대상 | 초월한 대상 |
1 | 공무변처 | 허공 | 까시나 |
2 | 식무변처 | 공무변처의 알음알이 | 허공 |
3 | 무소유처 | 무소유(존재하지 않음) | 무한한 허공 |
4 | 비상비비상처 | 무소유처의 마음 | 없음(존재하지 않음) |
무색계의 유익한 마음
(1) 공무변처에 속하는 유익한 마음
(2) 식무변처에 속하는 유익한 마음
(3) 무소유처에 속하는 유익한 마음
(4) 비상비비상처에 속하는 유익한 마음
이 4가지는 무색계의 유익한 마음이다.
무색계의 과보의 마음
(1) 공무변처에 속하는 과보의 마음
(2) 식무변처에 속하는 과보의 마음
(3) 무소유처에 속하는 과보의 마음
(4) 비상비비상처에 속하는 과보의 마음
이 4가지는 무색계의 과보의 마음이다.
무색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1) 공무변처에 속하는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2) 식무변처에 속하는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3) 무소유처에 속하는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4) 비상비비상처에 속하는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이 4가지는 무색계의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이다.
6. 출세간의 마음
모든 출세간의 마음은 열반이 대상이 되며 도와 과로서 그 역할이 서로 다르다. 도의 마음은 정신적 오염원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과의 마음은 도가 만들어낸 그 경지의 해탈을 경험하는 역할을 한다.
출세간의 유익한 마음
(1) 예류도의 마음
(2) 일래도의 마음
(3) 불환도의 마음
(4) 아라한도의 마음
이 4가지는 출세간의 유익한 마음이다.
출세간의 과보의 마음
(1) 예류과의 마음
(2) 일래과의 마음
(3) 불환과의 마음
(4) 아라한과의 마음
이 4가지는 출세간의 과보의 마음이다.
● 10가지 족쇄
① 유신견(有身見, sakkāya-diṭṭhi):
자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을 중생이게끔 기만하고 오도하는 가장 근본적인 삿된 견해로, 고정 불변하는 자아 혹은 실체가 있다고 국집하는 견해이다. 경에서는 오온의 각각에 대해서 4가지로 자아 등이 있다고 여기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② 계율과 의식(혹은 誓戒)에 대한 집착[戒禁取, sīlabbata-parāmāsa]:
형식적 계율과 의식을 지킴으로써 해탈할 수 있다고 집착하는 것.
③ 의심[疑, vicikicchā]:
불·법·승, 계율, 연기법 등을 회의하여 의심하는 것.
④ 감각적 욕망(kāma-rāga):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
⑤ 적의(paṭigha):
반감, 증오, 분개, 적대감 등을 뜻하며 성내는 마음[嗔心]과 동의어이다.
⑥ 색계에 대한 탐욕(rūpa-rāga):
색계 禪(초선부터 제4선까지)으로 실현되는 경지에 대한 집착.
⑦ 무색계에 대한 탐욕(arūpa-rāga):
무색계 禪(공무변처부터 비상비비상처까지)으로 실현되는 경지에 대한 집착.
⑧ 자만[慢, māna]:
내가 남보다 뛰어나다, 동등하다, 못하다 하는 마음.
⑨ 들뜸(掉擧, uddhacca):
들뜨고 불안한 마음.
⑩ 무명(無明, avijjā):
사성제를 모르는 것.
● 족쇄와 성자
예류자(sotāpatti)는 유신견,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 의심의 세 가지 족쇄가 완전히 풀린 사람이고,
일래자(sakadāgami)는 이 세 가지가 완전히 다 풀렸을 뿐만 아니라 감각적 욕망과 적의의 두 가지 족쇄가 아주 엷어진 사람이다.
불환자(anāgami)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가 완전히 다 풀려나간 사람이고,
아라한(arahan)은 열 가지 모든 족쇄를 다 풀어버린 사람이다.
상좌부의 89가지 마음
| 해로운 마음 | 유익한 마음 | 무기 마음 | |
과보로 나타난 마음 | 작용만 하는 마음 | |||
욕
계 | 탐욕에 뿌리한 (8) |
| 해로운 과보 (7) |
|
(1)기쁜,사견○,자극× |
| (13) 평온, 안식 |
| |
(2)기쁜,사견○,자극○ |
| (14) 평온, 이식 |
| |
(3)기쁜,사견×,자극× |
| (15) 평온, 비식 |
| |
(4)기쁜,사견×,자극○ |
| (16) 평온, 설식 |
| |
(5)평온,사견○,자극× |
| (17) 괴로운, 신식 |
| |
(6)평온,사견○,자극○ |
| (18) 평온, 받아들이는 |
| |
(7)평온,사견×,자극× |
| (19) 평온, 조사하는 |
| |
(8)평온,사견×,자극○ |
| 유익한 과보 (8) |
| |
|
| (20) 평온, 안식 | 원인 없는 마음 (3) | |
성냄에 뿌리한 (2) |
| (21) 평온, 이식 | (28) 평온, 오문전향 | |
(9)싫은,성냄,자극× |
| (22) 평온, 비식 | (29) 평온, 의문전향 | |
(10)싫은,성냄,자극○ |
| (23) 평온, 설식 | (30) 기쁜, 미소짓는 | |
|
| (24) 즐거운, 신식 |
| |
어리석음에 뿌리한 (2) |
| (25) 평온, 받아들이는 |
| |
(11) 평온, 의심 |
| (26) 기쁜, 조사하는 |
| |
(12) 평온, 들뜸 |
| (27) 평온, 조사하는 |
| |
| 욕계 유익한 마음 (8) | 욕계 유익한 과보 (8) | 욕계 작용만하는 (8) | |
| (31)기쁜,지혜○,자극× | (39)기쁜,지혜○,자극× | (47)기쁜,지혜○,자극× | |
| (32)기쁜,지혜○,자극○ | (40)기쁜,지혜○,자극○ | (48)기쁜,지혜○,자극○ | |
| (33)기쁜,지혜×,자극× | (41)기쁜,지혜×,자극× | (49)기쁜,지혜×,자극× | |
| (34)기쁜,지혜×,자극○ | (42)기쁜,지혜×,자극○ | (50)기쁜,지혜×,자극○ | |
| (35)평온,지혜○,자극× | (43)평온,지혜○,자극× | (51)평온,지혜○,자극× | |
| (36)평온,지혜○,자극○ | (44)평온,지혜○,자극○ | (52)평온,지혜○,자극○ | |
| (37)평온,지혜×,자극× | (45)평온,지혜×,자극× | (53)평온,지혜×,자극× | |
| (38)평온,지혜×,자극○ | (46)평온,지혜×,자극○ | (54)평온,지혜×,자극○ | |
색 계 |
| (55) 초선정 | (60) 초선정 | (65) 초선정 |
| (56) 제2선정 | (61) 제2선정 | (66) 제2선정 | |
| (57) 제3선정 | (62) 제3선정 | (67) 제3선정 | |
| (58) 제4선정 | (63) 제4선정 | (68) 제4선정 | |
| (59) 제5선정 | (64) 제5선정 | (69) 제5선정 | |
무 색 계 |
| (70) 공무변처정 | (74) 공무변처정 | (78) 공무변처정 |
| (71) 식무변처정 | (75) 식무변처정 | (79) 식무변처정 | |
| (72) 무소유처정 | (76) 무소유처정 | (80) 무소유처정 | |
| (73) 비상비비상처정 | (77) 비상비비상처정 | (81) 비상비비상처정 | |
출 세 간 |
| (82) 예류도 | (86) 예류과 |
|
| (83) 일래도 | (87) 일래과 |
| |
| (84) 불환도 | (88) 불환과 |
| |
| (85) 아라한도 | (89) 아라한과 |
| |
욕 | 12 | 8 | 23 | 11 |
색 |
| 5 | 5 | 5 |
무 |
| 4 | 4 | 4 |
출 |
| 4 | 4 |
|
계 | 12 | 21 | 36 | 20 |
| 89 |
어떻게 89가지 마음이 121가지로 되는가?
(1)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초선의 예류도의 마음
(2) 지속적인 고찰과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2선의 예류도의 마음
(3) 희열과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3선의 예류도의 마음
(4) 행복과 집중을 가진 제4선의 예류도의 마음
(5) 평온과 집중을 가진 제5선의 예류도의 마음
이 5가지가 모두 예류도의 마음이다.
마음 | 함께하는 마음부수들 | |||||
초선 | 尋 | 伺 | 喜 | 樂 | 定 | - |
2선 | - | 伺 | 喜 | 樂 | 定 | - |
3선 | - | - | 喜 | 樂 | 定 | - |
4선 | - | - | - | 樂 | 定 | - |
5선 | - | - | - | - | 定 | 捨 |
일래도의 마음과 불환도의 마음과 아라한도의 마음도 그와 같아서 20가지 도의 마음이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과의 마음도 20가지가 있다. 이리하여 40가지 출세간의 마음이 있다.
| 도 magga | 과 phala | ||||||
선 | 예류 | 일래 | 불환 | 아라한 | 예류 | 일래 | 불환 | 아라한 |
초선 | 82 | 87 | 92 | 97 | 102 | 107 | 112 | 117 |
2선 | 83 | 88 | 93 | 98 | 103 | 108 | 113 | 118 |
3선 | 84 | 89 | 94 | 99 | 104 | 109 | 114 | 119 |
4선 | 85 | 90 | 95 | 100 | 105 | 110 | 115 | 120 |
5선 | 86 | 91 | 96 | 101 | 106 | 111 | 116 | 121 |
각각의 마음을 선의 각지의 분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나누어 이 위없는 마음은 40가지라고 설한다.
마치 색계 마음을 초선 등의 분류에 따라 이해했듯이
이 위없는 마음도 그와 같다.
무색계의 마음은 제5선에 포함 된다.
그러므로 각각 11가지가 된다고 설하고
마지막인 제5선은 23가지가 된다.
유익한 마음은 37가지가 있고, 과보의 마음은 52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깨달은 분들은 121가지 마음을 설한다.
| 색계 | 무색계 | 출세간 |
| ||||||
선 | 유익 | 과보 | 작용 | 유익 | 과보 | 작용 | 유익 | 과보 |
| |
초선 | 1 | 1 | 1 |
|
|
| 4 | 4 | 11 | |
2선 | 1 | 1 | 1 |
|
|
| 4 | 4 | 11 | |
3선 | 1 | 1 | 1 |
|
|
| 4 | 4 | 11 | |
4선 | 1 | 1 | 1 |
|
|
| 4 | 4 | 11 | |
5선 | 1 | 1 | 1 | 4 | 4 | 4 | 4 | 4 | 23 | |
| 5 | 5 | 5 | 4 | 4 | 4 | 20 | 20 |
|
욕계 | ||
유익 | 과보 | 작용 |
8 | 23 | 11 |
유익한 마음 37
과보의 마음 52
작용만 하는 마음 20
욕계 해로운 마음 12
[출처] 아비담마 길라잡이-1. 마음 요약 2|작성자 byuns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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