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보살은 열 가지 무너지지 않는 믿음

통융 2023. 1. 26. 15:13

* 화엄경 이세간품(離世間品) : 보살은 열 가지 무너지지 않는 믿음

유십종불괴신(有十種不壞信): 불괴신,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불(於一切佛) 불괴신(不壞信) : 모든 부처님께 무너지지 않는 믿음과

어일체불법(於一切佛法) 불괴신(不壞信) : 모든 부처님의 법에 대해서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성승(於一切聖僧) 불괴신(不壞信) : 성스러운 스님에게 대한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보살(於一切菩薩) 불괴신(不壞信) : 모든 보살에게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선지식(於一切善知識) 불괴신(不壞信) : 모든 선지식에게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중생(於一切衆生) 불괴신(不壞信) : 모든 중생에게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보살대원(於一切菩薩大願) 불괴신(不壞信) : 모든 보살 큰 서원에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일체보살행(於一切菩薩行) 불괴신(不壞信) : 모든 보살의 행에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공경공양일체제불(於恭敬供養一切諸佛) 불괴신(不壞信) :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하는 데 무너지지 않는 믿음

어보살교밀방편교화조복일체중생(於菩薩巧密方便敎化調伏一切衆生) 불괴신(不壞信): 보살의 행에 무너지지 않는 믿음이니

 

* 증엄스님의 보천삼무(普天三無)

온 천하에 내가 사랑하지 못할 사람은 없다.

보어천하(普於天下) 몰유아불애적인(沒有我不愛的人)

온 천하에 내가 믿지 못할 사람은 없다.

보어천하(普於天下)몰유아불신임적인(沒有我不信任的人)

온 천하에 내가 용서하지 못할 사람은 없다.

여기서 원량적인(原諒的人)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용서라는 뜻입니다.

 

* 보살은 열 가지 수기(授記)를 얻음이 있다

 

소위내유심해득수기(所謂內有甚深解得授記) : 이른바 안으로 매우 깊은 이해가 있어서 수기를 얻음과 안으로, 속으로 매우 깊은 이해가 있어서 수기를 얻는다.

능수순기보살제선근득수기(能隨順起菩薩諸善根得授記) : 보살의 모든 선근을 능히 수순하여 일으켜서 수기를 얻음과 보살의 모든 선근을 능히 수순해서 일으켜서 수기.

수광대행득수기(修廣大行得授記) : 눈앞에서 수기를 얻음과 눈앞이 아닌 데서 수기를 얻음

현전득수기(現前得授記) : 눈앞에서 바로 수기를 얻은 것이 되고요.

불현전득수기(不現前得授記): 눈앞이 아닌 데서 수기를 얻음이니라.

인자심증보리득수기(因自心證菩提得授記) : 자신의 마음으로 보리를 증득함을 인하여 수기를 얻음과

성취인득수기(成就忍得授記) : 진리를 성취하여 수기를 얻음과

교화조복중생득수기(敎化調伏衆生得授記) : 중생을 교화하고 조복시켜서 수기를 얻음.

구경일체겁수득수기(究竟一切劫數得授記) : 일체 겁의 수를 끝내어 수기를 얻음

일체보살행자재득수기(一切菩薩行自在得授記) : 모든 보살의 행에 자재하여 수기를 얻음.

 

 

* 나의 선근으로써 선지식의 원()과 같이하여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느니라.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원(同善知識願): 나의 선근으로써 그 훌륭한 선지식의 원과 같이 한다.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달리는 성취하지 않는다.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심(同善知識心): 선지식의 마음, 화엄경의 마음입니다. 화엄경의 마음과 같이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달리는 성취하지 않는 것, 그것이 또 선근회향입니다.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행(同善知識行) : 나의 선근으로써 선지식의 행과 같이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는다.

내 선근이 선지식의 행과 같다는 것입니다.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선근(同善知識善根): 나의 선근으로써 선지식의 선근과 같이 하

 

*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느니라.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평등(同善知識平等):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평등과 화엄경에서 어떤 이치에 입각하여 진리에 입각하여 평등을 설명하는데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그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는다.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염(同善知識念) : 내 선근이 선지식의 생각과 같이 한다.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그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는다.

이아선근(以我善根)동선지식청정(同善知識淸淨) : 선지식의 청정, 그와 같이 나의 선근이 성취되어야 한다.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그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느니라.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소주(同善知識所住) : 선지식의 머무름,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머무름과 같이한다.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나의 선근으로 선지식의 가득히 이룸과 같이하여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으며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성만(同善知識成滿) : 선지식의 가득히 이룸, 성만(成滿)이라는 뜻입니다. 가득하게 이룸과 같이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는다.

이아선근(以我善根) 동선지식불괴(同善知識不壞): 나의 선근이 선지식의 무너지지 않음 선지식(善知識)의 불괴(不壞) 무너지지 않음과 같이하여

여시성취(如是成就) 막별성취(莫別成就): 이와 같이 성취하고 다르게 성취하지 않나니, 이것이 열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