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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곤단법

통융 2016. 7. 8. 11:59

◉ 건곤단법기초지식

천(天) : 건(乾) 즉, 하늘의 기운이 형상을 이룬 것. 

지(地) : 곤(坤) 즉, 땅의 기운이 형상을 이룬 것.

건(乾) : 하늘의 기운을 이르는 말.

木 : 甲, 乙 · 火 : 丙, 丁  · 土 : 戊, 己  · 金 : 庚, 辛  · 水 : 壬, 癸 즉, 각각의 五行이 다시 음양으로 나뉘어져 표현되어 이를 十干이라 합니다.

곤(坤) : 땅의 기운을 이르는 말.

木 : 寅, 卯 · 火 : 巳, 午 · 土 : 丑, 辰, 未, 戌 · 金 : 申, 酉 · 水 : 亥, 子 즉, 각각의 四行이 다시 음양으로 분리되고 각계절마다 중화지기(中和之氣)인 土가있어 이를 十二支라 합니다.

오행(五行) : 水 木 火 土 金

오운(五運) : 五行이 하늘에서 운동을 하며 발전하는象

甲己 : 土 · 乙庚 : 金 · 丙辛 : 水 · 丁壬 : 木 · 戊癸 : 火 이와같이 오행이 변화, 발전하는 것을 대화(對化)작용 이라함.

육기(六氣) : 五行이 땅에서 운동을 하며 발전하는象

子午 : 火 · 丑未 : 土 · 寅申 : 相火 · 卯酉 : 金  · 辰戌 : 水  · 巳亥 : 木 이와같이 五行이 변화, 발전하는 것을 대화(對化)작용 이라하며, 寅申相火의 火가 더 생겨 六氣가 되는 것인데, 이 相火는 태양빛을 받아 땅 자체에서의 지열이 하나 더 생긴 것이라 이해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천(天)의 신공(神功)과 지(地)의 덕기(德機)와 오기(五氣)의 기운(氣運)이 합성(合成)하여 만물이 화생(化生)하는 것이니"

 

신공(神功) : 하늘의 창조적 자세, 또는 신령한 공력(功力) 즉, 하늘의 신비스런 작용을 높여 부르는 표현.

덕기(德機) : 땅의 六氣작용을 말하며 생산적 바탕의 혜택에 대한 공덕(功德)작용을 높여 부르는 표현.

오기(五氣) : 水, 火, 木, 金, 土의 기운

주의하실점 : 천(天)은 부도(父道)이며 주(主)가되고 지(地)는 모도(母道)이며 체(体)가 되고 오기(五氣)는 용(用)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오기(五氣)를 별도의 독립된 기운으로 나누어 생각하지 마시고 하늘에도 오기(五氣)가 있고 땅에도 오기(五氣)가 있지만, 천지변화작용이 되어 나타나는 용(用)을 표현하려는 것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뜻풀이 : 하늘의 창조적 작용(五運)과 땅의 생산적 혜택(六氣)과 五行의 기운이 하나로 합하여 모든 만물을 生하도록 하는 것이다.

 

"건곤기(乾坤氣)는 만물화생(萬物化生)의 조종적(祖宗的) 근원(根源)이 되는 것이며"

 

건곤기(乾坤氣) : 乾 → 五運 坤 → 六氣 氣 → 五行의 氣ㆍ

 

뜻풀이 : 主의 五運과 体의 六氣와 用의 五行의 氣는 모든 만물을 生하도록 하는 가장 근본적이며 으뜸되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오인(吾人) 생명체는 정.기.신(精,氣,神)인즉 이를 삼원(三元)이라 하고 건(乾)은 천원(天元), 곤(坤)은 지원(地元)이며 오인(吾人)은 인원(人元)이니"

 

뜻풀이 : 우리 인간 생명체는 정기신(精氣神)으로 구성된 것인즉, 이를 세 번째 으뜸되는 근본이라 하는데 건(乾)은 하늘의 근본이요, 곤(坤)은 땅의 근본이요, 사람은 정기신(精氣神)이 근본이다.

 

"건곤지중(乾坤之中)에 소장(所藏)되어 있는 것이 인원(人元)인 고(故)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제2(第二)의 행공(行功)을 삼고"

 

뜻풀이 : 하늘과 땅의 기운속에 간직되어 있는 것이 정기신(精氣神)으로 구성된 사람의 몸이므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두 번째로 닦아야 하는 행공법(行功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