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법

12연기(緣起)와 유식(唯識)의 실상(불법 수행의 골격이며 연기의 실체)

통융 2016. 10. 11. 13:51

*12연기(緣起)와 유식(唯識)의 실상(불법 수행의 골격이며 연기의 실체) *

 

5().5()

6()

7()

8()

9()

()<요별경식(了別境識),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무생(無生)

()<사량(思量)>,의타기성(依他起性)=무성(無性)

*사량과 상속을 함께 한다.

()이숙(異熟)<일체종식>원성실성(圓成實性)=공성(空性)

*사량은 없다, 상속은 있다.

 

사량(思量),상속(常俗) 않는다.

*사량(思量)한다.

상속(常俗)않는다.

감각

으로 나타남

()

의식(意識)으로 분별,추리,(생각)

()

 

자의식(自意識)으로 생각함

()

무명(無明)

한 생각(나의생각)일어남

()

진여(眞如),일심(一心)

 

시각

소리

청각

냄새

후각

미각

느낌

촉각

(지수화풍=물질)수상행식(심소(心所)=정신)

 

 

의식(意識)

6(주관:안이비설신의),

6(객관:색성향미촉법),

6= 18

탐진치,교만,의심,

삿된 견해)<5관의식>

말라식(末耶識)

아치,아만,아해,아견=아공(我空),법공(法空)

아상(我相),인상(人相)중생상(衆生相),수자상(壽者相)

<예지능력과 잠재능력>

 

아뢰야식(阿賴耶識)

미망, 미혹

함장식(含藏識)

 

 

 

아타나야식

각심초심무초상(覺心初起心無初相)-

마음이 처음 일어남을 깨달으니 처음마음이 없다.

범부각(凡夫覺)-반성한다.무상천.무상각

상사각(相似覺)-부처와비슷성문,연각>수다함,사다함,아나함

수분각(隨分覺)-분수에 따라 깨달음, <아라한>

구경각(究竟覺)

 

불각(佛覺)

 

<화엄경52계위> 10()-믿음에서출발

(信解行淨),몸사라짐

10()10()10회향(回向),초지(初地)

10()=(2-7)

몽중일여(夢中一如)

8()-10()

멸진정(滅盡定),등각(等覺)

오매일여

묘각(妙覺)

불각(佛覺)

<능가경의 4()> 성소작지(成小作智)

어묵동정 자성을 청정하게 드러내는 지혜

 

묘관찰지(妙觀察智)

보되 봄이 없다. 대비심

 

 

평등각지(平等覺智)

마음에 병없다, 본성이 본래평등

 

대원경지(大鏡智)

여여(如如),진여(眞如)

심안心眼)

깨어있을 때

혜안(慧眼)

상승(반야바라밀) 잠잘 때

법안(法眼)

8부터,최상승(마하반야바라밀)

불안(佛眼)

 

3-살생,음행,도둑

4-거짓말,이간질,음 해,악담

3-,,

진여(眞如)-1()a)번뇌장(

煩惱障)8종식-아공(我空),집착(執着 b)소지장(所持障)-보살(菩薩)-법공(法空) 2,불공(不空)수연(隨緣),지애(智碍)-근본무명,후덕지

세산자연업지(世間自然業知),자비의 마음

아공(我空), 법공(法空)의 경계가 나타남(7에서)

 

업상(業相)-,객관(,客觀) 일어 나기전

전상(轉相-능견(能見),주관)

현상(現相)-객관의 현상이 나타남

소소영영(疏疏盈盈)

근본식(根本()

 

 

무명(무지)-(성향)-(의식)-명색(신체)-육입(감각)-()자극-(느낌)-(욕망)-(전유)-()-(재생)-노사(늙음과 죽음)

 

*유식삼무성= 유식삼성- 변계소집성,의타기성,원성실성, 해심밀경에 눈병난 사람, 색이 나타나는 것과, 깨끗하게 된 것

*심왕()-본래의 마음, 심소(心所)-물든 마음이다. 색법(色法),모두가 8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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